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KT, 유플러스 알뜰폰 듀얼유심 사용법

반응형

샤오미 홍미노트 10프로를 사용한지도 한 달 이상이 지난 것 같네요.. 샤오미 폰은 이번이 두 번째여서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원창에 새로운 것에 대한 배움을 즐기는 편이라 사용하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한 것 같더군요..

 

현재는 1~2만원 정도 가격이 떨어진 것 같던데 20만 원 후반대의 금액으로 가성비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폰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어찌 됐거나 이렇게 재미나게 사용 중에 외산폰에 대해 전혀 모르는 지인이 안 그래도 주위에서 샤오미 샤오미 해서 어떤가 싶어 궁금하던 차에 듀얼 유심 폰이라는 것에 대해서 무척이나 신기해하고 궁금해하는 것 같더군요..

 

그도 그럴것이 현재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갤럭시가 유일하다고 할 정도로 삼성 스마트폰만 살아남은 이 시점에 한 번도 써보지 않은 분들의 그 궁금증도 이해가 갈만하다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듀얼 유심 폰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미 듀얼유심 트레이

샤오미 폰은 듀얼유심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심 트레이를 꺼내보면 다음과 같이 두 개의 유심을 끼워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유심 트레이는 홍미노트 10프로의 유심 트레이는 아니고 홍미 노트5의 유심 트레이입니다.

홍미노트5는 왼쪽 2번 유심과 오른쪽 1번 유심을 넣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왼쪽 2번 유심 대신 마이크로 SD카드를 넣어서 유심 하나에 외부 저장카드 하나를 장착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유심을 듀얼로 사용하기 힘들기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홍미 노트 10프로처럼 마이크로 SD 카드와 유심 두 개를 다 장착할 수 있는 트레이로 만들어진 것도 있습니다. 

 

아무튼 저는 KTM 모바일의 유심과 이야기 모바일의 유플러스 유심 두가지를 장착해서 듀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정 초기 메뉴

스마트폰의 설정앱을 터치하면 설정 메뉴 중에 SIM 카드 &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를 터치합니다.

 

심카드 메뉴 설정

 

SIM 카드 &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듀얼 유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 유심은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알뜰폰인 이야기 모바일의 유플러스 유심이 장착되어 있고 2번 유심은 KTM 모바일의 KT 유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유심을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수도 있고 유심 하나를 꺼서 하나만 살려두고 사용도 가능합니다. 통신사 양끝의 화살표를 터치해봅니다.

 

 

심카드 켜기

메뉴 제일 위에 켜기를 터치해서 유심을 꺼두면 전화 문자 혹은 데이터 등을 수신 혹은 발신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수 있습니다. 듀얼 사용을 하다가 퇴근 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유심을 꺼둔다든지 혹은 연락받고 싶지 않을 경우 꺼두는 기능으로 쓰셔도 됩니다.

 

심카드 사용 중지

유심 켜기를 끄기로 전환시키면 다음과 같은 경고문구가 뜹니다. 현재 듀얼 유심 모두 어떤 설정으로 사용하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일단 확인을 누르면 유심끄기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심카드 기본 설정

SIM 카드 & 모바일 네트워크 메뉴의 맨하단에 다음과 같이 기본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이 설정은 듀얼 유심 중 다이얼은 어느 유심으로 기본 설정을 할 것이며 인터넷 사용은 어느 유심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미리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저는 전화 거는 것은 기본 알뜰폰인 이야기 모바일의 유심으로 설정하고 데이터 사용은 KTM 모바일의 유심을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해뒀습니다. 물론 반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 발신을 KT로 데이터 사용을 유플러스로 설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이 심카드 사용중지에서 심 끄기 메뉴가 되지 않았던 이유는 KT 유심이든 유플러스 유심이든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만약 어느 한가지 유심을 끄고 싶으시다면 이 다이얼 사용이나 인터넷 사용 유심을 다른 유심으로 설정하고 끄셔야 유심 끄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KT유심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기본 설정에서 인터넷 사용 유심을 KT에서 유플러스 유심으로 전환하신 후 유심 사용 끄기로 설정하시면 설정이 되실 겁니다.

 

전화 발신 번호 설정

전화 발신 시에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전화번호부에서 바로 이름을 눌러서 통화를 하게 되면 앞에서 전화 발신을 유플러스로 설정했기에 바로 유플러스 전화번호로 발신이 될 것이며 전화 다이얼 번호를 눌러서 발신을 하실 경우 유플러스 혹은 KT 둘 중 어느번호로 발신할것인지 선택을 할수 있겠끔 되어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누른후 유플러스 혹은 KT 둘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화 수신 시에는 수신 전화번호 밑에 작게 1번 혹은 2번이 찍히면서 1번 유심으로 온 전화 혹은 2번 유심으로 전화가 온 것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문자 발신 번호 설정

문자 발신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자 발신 시 내용을 모두 입력 후 오른쪽에 1번이라고 작게 되어 있는 아이콘을 눌러보면

 

설정 번호 선택

기본 다이얼로 설정된 유심 이외에도 다른 유심으로 발신할 수 있도록 유심 번호 선택 단축메뉴가 뜹니다. 기본 다이얼 선택한 유심이 아닌 다른 유심으로 만약 발송하고 싶으시다면 이렇게 1번 유심 아이콘을 누르신 후 단축 아이콘에서 2번 유심을 눌러서 발송하면 발송 번호는 2번 유심 번호로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문자 수신 유심 번호

문자는 다이얼 대표번호로 둘 다 들어옵니다. 대신 1번 유심으로 온 문자인지.. 2번 유심으로 온 문자인지를 확인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자는 대표번호 하나에 둘다 들어오더군요..

 

듀얼 유심을 사용하면 좋은 점이 번호 두 가지를 한 휴대폰에서 사용이 가능해서 업무적인 폰과 개인폰을 하나의 폰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 시 이후로는 이 번호로는 연락받는 것을 사절한다면 유심을 끊어놓아도 좋겠죠.. 

 

사실 저는 이런 용도보다는 예전에 데이터 유심과 통화 전용 유심을 조합해서 사용했었습니다. 무제한 요금제가 비쌌던 시절 전화와 문자 무제한은 금액이 싸서 1번 유심에 넣고 월 데이터 많은 유심을 2번 유심에 넣어서 사용하면 기존 요금제에 비해서 엄청 싸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1번 0원 요금제로 전화 수신 위주로 사용하고 2번 유심에 데이터 월 10기가 이상되는 것으로 극히 싸게 사용이 가능한 요금제로 조합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요즘 알뜰폰들이 원창에 데이터를 풍족하게 주면서 금액대가 싸져서 이런 조합으로 사용하기 보담은 두 넘버로 사용하실 분들에게 폰 두 개 들고 다니기에는 번거롭고 하나에 듀얼 유심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방법으로 많이들 쓰시는 것 같더군요..

 

저는 네비용으로 듀얼 유심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이야기 모바일의 6개월 20기가 태블릿 0원 요금제를 직구폰인 홍미노트5에 꽂아서 사용중인데 작동이 됩니다. 단 제가 사용하고 있는 홍미노트5는 직구폰입니다. 정발폰이거나 국내폰에서는 데이터 차단이 될수도 있으니 이점 유념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샤오미의 듀얼유심 사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