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탈출법 - 블로그 저품질 확인법과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하기

반응형

티스토리를 알게 되면서 좌충우돌하며 블로그를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저로썬 이번 다음 저품질 사건이 새롭게 와닿았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언젠가는 겪는다고는 하지만 설마 제 블로그에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생각질 못했었지요..

 

그럴 만도 한 것이 제 블로그는 글수도 적을뿐더러 글 하나하나에 고 단가의 글을 쓰는 것도 아니어서 취미 삼아 일주일에 3-4개 정도의 글 작성에 있어서도 머리에서 쥐어 짜다시피 해서 쓰는 글이기에 설마... 하는 생각으로 관리했던 것이 다였습니다.

 

평상시 블로그 검색량

처음 티스토리를 하시게 되면 아무래도 다음 검색으로 방문되는 방문객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음에서 많이 검색된 글들이 구글로 넘어가서 검색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구글에서 검색량이 많아지면 그 글은 다음에서 검색되는 수가 적어지거나 완전히 없는 경우로 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다보면 전체 방문객이 다음이 아니라 구글이 많아지게 되는 현상이 옵니다. 구글은 다음과 달리 검색 상위에 랭크 되기도 힘들지만 한번 랭크되면 오래도록 상위에 검색 되기에 검색량은 꾸준히 구글이 많아지게 됩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정보의 바다라는 네이버에서의 검색량이 많아지지 않는다는 것인데 저는 네이버 100 초반대 다음 200-300대 그리고 구글 300-400대를 꾸준히 유지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4월 27일부터 갑자기 다음 방문객이 확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다음 검색량의 감소

다음이 반토막 보다 더 적은 수로 줄어들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은 평상시와 다름없는 검색량을 보여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다음이 왜 이렇게 갑자기 줄어들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혹시나 싶어 전날 제가 무슨 문제 되는 글을 올린 것인가 싶어 살펴보았으나 문제 되는 글을 올리지도 않았을 뿐더러 평상시와 다름없는 리뷰 글을 올렸기에 이상하다 싶은 생각에 좀 더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검색량의 증가

다음날인 4월 28일에도 별로 나아지는 것이 없어 보이더군요.. 수익도 반토막이 나버렸고 다만 네이버 검색량이 갑자기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항상 100대 초반의 방문객수로 사실 네이버는 포기하다시피 했었거든요.. 저는 다음에서 어느 정도 검색량이 발생돼야 구글로 넘어가는 현상이기에 다음만을 생각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다음의 영향을 받고 있었습니다. 

 

다음 저품질 검색량

5월 1일입니다. 거의 다음 검색량이 바닥을 기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가 다음 검색량에 못잖게 올라가는게 신기하긴 했었으나 구글도 줄거드는 것이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상태로 계속 있다가는 정말 저품질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인지에 대해 걱정이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6일 동안 하루 이틀 뒤에 다시 원상복귀가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미련스럽게 기다리기만 했었는데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되든 안되든 어떤 식으로든 해결은 해보자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전에 혹시 내 글이 다음에 완전히 검색이 되지 않는것은 아닌가 싶어 검색량이 그나마 좀 나오는 글들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해보니 첫 화면에 나와야 할 글들이 안보이기 시작했습니다. 6일 동안 계속 검색을 했었는데 제 글들이 뒤로 많이 밀린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음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 검색하기

자신의 블로그의 글들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정상적인 상태라면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 이름과 주소가 떠야됩니다. 그리고 그아래 자신이 이때까지 작성한 글들이 순서대로 통합 웹에 나열이 되어야 합니다만 저는 이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제글들이 첫 화면에 검색이 되었던 것들이 모두 사라지고 첫 페이지가 아닌 여러 페이지 뒤에서 확인이 되는 경우가 발생되어 아마도 그런 이유로 다음 검색량이 많이 줄어들었던 것 같더군요..

일단 이러한 문제로 티스토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도록 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블로그 문의

카카오에서 고객센터 채널을 추가하여 채팅창에 티스토리라고 입력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문의 선택을 하라는 창이 뜹니다. 맨 아래의 블로그/게시물 관리를 터치해 줍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방문자 유입 및 통계 문의

그다음 메뉴에서 방문자 유입 및 통계를 터치합니다.

 

방문자 수 감소에 따른 카카오의 정책

방문자 수가 갑자기 느는 경우는 뭐 그렇다 치더라도 주는 경우는 누구나 염려하는 바이기에 이에 대한 카카오 측은 검색 엔진의 검색 노출 정책 변화, 글 작성 주기 변화, 글의 주제/키워드/트렌드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고 검색 로봇 방문으로 인한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하는데 검색 로봇이 제 블로그에 와서 뭘 보고 갑자기 이렇게 만들었는지.. 그리고 다음이 갑작스러운 검색 노출 정책을 바꾼 것이 맞는 것인지도 궁금하더군요.. 아무튼 저는 문의 남기기를 했습니다.

 

문의하기 양식

카카오 고객센터에 티스토리 문의하기에 자신의 이메일 주소로 답변 받을것을 남기고 휴대폰 번호 문의 분류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하신 다음 제목과 문의 내용을 자세하게 남겨 놓으시면 됩니다. 필요하시다면 다음 방문자 수의 변화에 대한 스크린 세이브나 사진 등을 남겨주시는 것도 좋다고는 했으나 저는 글로만 남겼습니다.

 

 

5월 2일에 문의를 했고 그다음 3일에 답변이 왔습니다.

문의 답변 지연 안내

답변이 지연되고 있다는 메일이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해결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이야기도 들었던더라 해결이 안 되는 것인가 싶었네요.. 그 며칠간의 수입은 반토막에 반토막으로 거의 기어 다녔습니다. 하루 얼마 되지 않는 금액으로 한 달 용돈벌이 취미라 생각하고 글 쓴 게 다인데 이렇게 되면 진 빠지는 것 같은 생각에 솔직히 그간 쌓아 올린 탑 한순간에 무너지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상 처리 카카오의 답변

3시간 뒤에 다음과 같이 정상 처리가 되었다는 메세지가 들어 오더군요.. 최근에 다음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블로그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로 인한 블로그 규제 강화가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제가 위 글과 같은 블로그 운영을 한 것은 아닌데 아마도 어떤 경로에 제가 걸린 것 같은데 그 처리 기준이나 규제 방법에 대해서 공개할 수 없다고 하니 뭐 때문인지 확인할 길은 없네요...

 

수익도 어느정도 정상을 찾아가려고 하는 건 있는데 이전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량이 많아지고 다음 검색량은 이전보다는 약간 못 미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아마도 걸리면서 이전 같지 않은 검색량으로 떨어진 모양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되돌아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그나마 신기한건 네이버 검색량이 이전에 비해 갑자기 두배로 치솟았다는 점인데요.. 뭐 100대에서 200대로 오른 것이니 그렇게 워워.. 하면서 좋아할 정도도 못됩니다. 아직은 제 블로그는 많이 커야 할 대상입니다. 혹 다음에서 저품질이 오신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셔서 정상화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전보다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