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보조배터리로 상시녹화 가능한 가성비의 완결판 블랙박스 샤오미 70mai

반응형

 

 

 

 

 

 

 

 

 

 

오늘은 오랜시간 동안 사용해온 가성비의 완결판 샤오미 블랙박스 70mai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제품은 현재 인터넷가 2만5천원대 부터 3만원대의 금액으로 꾸준히 팔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출시된지는 몇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 팔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가성비 블랙박스 70mai

저는 이제품을 전면에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상시전원으로 말이져..

메인 블랙박스로 쓰기보담은 후면 블랙박스로 많이들 사용합니다만 메인 블랙박스를 사용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 제품입니다.

 

사실 제차가 오래된 차량이다보니 고급제품을 달기엔 버거워 달아본 제품이었으나 전후면에 2채널로 사용하셔도 가격도 부담없어서 좋을듯 하네요...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왼쪽측면

가장 큰 장점은 이 블랙박스는 우리가 쓰는 스마트폰 보조배터리를 이용하여 상시전원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예로 저는 샤오미 보조배터리 20,000과 16,000을 이용하여 운전중이거나 혹은 주차중에도 항상 보조배터리에 연결하여 상시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오래된 중고차량에 블랙박스 상시전원을 연결할 경우 차량 배터리의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주차중에는 꺼두는게 대부분인 반면에 이제품은 우리가 흔히쓰는 고용량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면 차량방전을 걱정하지 않고도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0mai 샤오미 블랙박스 전면설치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블랙박스 사용에 부담이 없고 단순 블랙박스 제품뿐만이 아니라 CCTV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샤오미 블랙박스 70mai 전면

제품 전면사진 입니다. 이제품은 말그대로 가성비로 쓸만한 제품입니다. 화면을 볼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없는 대신 금액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현재 인터넷가로 수입가가 25,000원대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3-4만원대에 판매를 하는곳도 있습니다만.. 2대를 사도 5만원대에 살수 있는 제품입니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왼쪽측면

블랙박스 왼쪽측면입니다. 기능키와 상태표시등이 점멸됩니다. 처음 전원이 들어오면 파란색으로 점멸합니다. 파란색은 와이파이 연결 대기 모드입니다.

LED가 녹색이 점멸해야 정상이며 붉은색은 마이크로 SD카드 오류 상태등입니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오른쪽측면

오른쪽측면엔 마이크로5핀 전원단자와 마이크로SD카드를 넣을수 있는 슬롯 그리고 문제발생시 리셋시킬수 있는 리셋홈이 있습니다. 클립으로 쑤시면 리셋됩니다.

 

70mai 블랙박스 연결 흡착판

샤오미 블랙박스의 구성품중 차량 전면유리에 붙일수 있는 흡착판을 붙이기 전에 미리 붙여두는 흡착스티커가 있습니다. 흡착판을 붙였다 뗐다할경우 지저분하게 이물질이 남을수 있어 이런점을 보안하기 위해 흡착 스티커를 먼저 붙이고 그위에 흡착판을 붙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흡착판을 분리하기 위해선 연결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샤오미 70mai 흡착판 분리나사

흡착판과 블랙박스를 분리해보록 하겠습니다. 중간에 연결되어 있는 나사를 돌리면 자연스럽게 분리가 됩니다. 저는 세팅하고 장착을 했으며 중간에 몇번 SD카드 문제가 생겨서 확인시 흡착판과 본체 분리를 해서 확인했었습니다.

 

분리한후 상태확인을 할수도 있고 굳이 구성품중 장착된 블랙박스와 연결하는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떼지 않고도 본체만 분리하여 스마트폰 충전시 사용하는 다른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이용해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마이크로SD카드

마이크로 SD카드는 최대 64기가 까지 지원이 되며 고해상도로 촬영할경우 4시간 가량의 촬영이 채워집니다. 다만 촬영되는 영상은 연속적으로 촬영이 되는것이 아니라 1분 단위로 끊어서 촬영됩니다.

 

샤오미 70mai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연결시 사용가능

앞에서도 말씀드렸드시 샤오미 70mai 블랙박스는 우리들이 평상시 사용하는 스마트폰 보조배터리에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차량용 시거잭을 연결하지 않고 고용량 보조배터리를 사용할경우 상시전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16000짜리 보조배터리 26-28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20000 용량은 34-36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블랙박스 왼쪽의 버튼을 이용하여 조작을 할수 있습니다.

짧게 누르면 전원 ON, 다시 길게 누르면 OFF를 할수 있습니다.

 

 

녹색 LED는 정상으로 영상녹화중이며

버튼을 짧게 세번 누르면 파란색 LED가 반짝이면서 메모리카드가 포멧됩니다.

녹색 LED등이 계속 켜져있는 상황에서 한번 짧게 눌러주면 와이파이 모드로 스마트폰에서 영상기록이나 실시간 녹화상황을 볼수있습니다.

 

다시말해 LED 녹색등이 계속 반짝반짝 점등되도록 해놓으면 언제든지 스마트폰으로 블랙박스 영상을 볼수 있는 상태가 되니 더이상 만지지 않으시면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드시 이제품은 디스플레이 화면이 없습니다. 그바람에 가격이 싼것도 있지만 디스플레이 역활을 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면 70mai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70mai App

초창기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이 없었던 적도 있었으나 현재는 플레이스토어에서도 다운받을수 있고 한글판으로 되어 있어 확인하기 쉽습니다.

다운로드하여 실행합니다.

 

앱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 사용자일 경우 비밀번호를 잊으셨습니까?를 터치합니다.

 

제일 윗칸의 메일주소를 입력한후 보안코드 받기를 터치합니다.

상황에따라  시간이 오래 걸릴수도 있으나 자신의 메일에  보안코드가 도착하면 그 보안코드를 입력한후 비밀번호를 설정해주고 한번더 입력하면 됩니다. 간혹 보안코드를 못받아서 입력할수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엔 스팸메일함을 살펴보십시요..

 

저도 왜 안오나 싶어서 한참을 기다려도 안되서 몇번을 눌렀음에도 안되길래 혹시나 싶어서 확인해보니 영문 메일을 자동으로 스팸처리해서 스팸메일에 와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보안코드를 꼭 받으셔야 설치완료를 하실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게되면 이런 초기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먼저 와이파이 기능을 켜주시고 70mai 스마트 대쉬캠이란 와이파이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블랙박스가 근처에 있어야 하겠지요..

 

장치 연결되지 않음에 연결하십시요

이화면에서 상단에 촬영되는 영상을 확인할수 있고 그상태에서 사진찍기를 누르시면 사진을 찍을수 있으며

 

아래 앨범을 누르시면 이때까지 블랙박스로 촬영한 영상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영상은 용량에 맞게 녹화가 1분단위로 녹화가 되어 있을것이며 용량이 꽉차면  매일 앞에 촬영된 것이 지워지면서 계속 촬영이 됩니다. 순차적으로 맨앞 영상이 지워지고 최근것이 올라가는 형식입니다.

 

일반 이벤트 사진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일반으로 들어가면 평상시 찍힌 녹화영상이 있고 

이벤트 영상은 어떤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됐을시 촬영된 영상등이며 본인이 사진으로 남긴것이 따로 분리되어 사진폴더에 남아있습니다.

 

이렇게 각 시간대로 1분씩 영상이 담겨져 있습니다.

초기화면에서 장치설정 메뉴를 터치할 경우 녹화관련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라든지.. 충돌감도, 사운드 녹음, 스피커볼륨, 음성제어, 이미지 품질, 시스템시간, 카메라조정 SD카드 상태등으로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차량후면 블랙박스로 달경우 스마트폰으로 블랙박스를 연결하여 스마트폰 화면으로 후면카메라 역활을 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단 야간 촬영은 조금 버거운 면이 있는것 같더군요.. 

 

이 블랙박스의 장점은 첫째 가성비가 좋다는 점.. 3만원도 안되는 금액으로 확인이 확실하다 할정도의 좋은 화질을 보실수 있습니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두대를 설치할수 있습니다. 꼭 메인이 아니더라도 좌우측면까지 커버할수 있는 블랙박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둘째 보조배터리로 상시전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드시 샤오미 20000 배터리로 34-36시간 녹화가 가능합니다. 차량 배터리에 연결하여 겨울에 방전되는 일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질 않아서 확인을 할려면 항상 스마트폰으로 연결을 해야한다는 점 또한 중국제품이라 그런지 연결시 중간중간 멘트음이 중국어로 안내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런.데 이런 점을 보안할 영문음 설치파일이 있습니다.

SD_CarDV_1.0.8eu_(for CN version)_ENG VOICE AND CONTROL.zip
3.51MB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하신후 압축을 푸시면 SD_CarDV.bin라는 파일을 블랙박스 메모리카드에 옮기시면 됩니다. 폴더안에 넣지 마시고 그냥 SD카드 제일 상단으로 옮겨놓으시면 됩니다.

 

메모리카드를 블랙박스에 끼우신후 전원을 넣으시면 펌웨어가 진행되는데 1분 30초 정도 파란색 LED가 깜박이면서 진행됩니다. 이때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중간에 꺼질경우 무한 리부팅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으니 펌웨어 중간엔 전원을 유지하여 주십시요..

 

근 1년 넘게 사용해본바 메인사용이 아니래도 보조채널로 사용이 가능하며 CCTV 대용으로 사용하셔도 무난하다고 보여지네요.. 사고시를 우려해서 꼭 블랙박스는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