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미밴드7 글로벌 버전 개봉기와 미밴드6 비교

반응형

스마트 밴드의 가성비 제품으로 미밴드 만큼 좋은 밴드는 없다고들 합니다. 그만큼 미밴드 시리즈가 출시 될때마다 어느정도의 인기를 얻고 있고 스마트 워치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을 미밴드에서 그대로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과 스마트 워치 보다 싼 가격으로 이용할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이들 찾는 제품입니다.

 

제 아내가 미밴드 6을 사용중에 있는데 이번 미밴드 7의 출시 소식과 함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글로벌 버전으로 구매한 후기를 남겨 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대부분 유저께서는 정발 제품을 구매하시겠지만 저는 급한 마음에 글로벌 버전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포장

딱 2주 걸렸습니다. 저 노란 봉투에 싸여서 온 제품은 잊을 만하면 도착하다고들 하던데 이제품은 왠지 하루라도 빨리 왔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었는데 이주동안 모가지 빠지게 기다렸습니다.

 

미밴드7 겉 포장

좀 찌그러진 박스 겉면을 보면서 안에 내용물만 정상이면 된다는 생각으로 살펴 봤습니다. 역시 한국 배송만큼 튼튼하게 하는곳은 없나 봅니다. 미밴드7의 공식 워치 페이스가 전면 사진으로 나와 있고 포장지가 고급스럽다기 보다는 그냥 저냥 봅니다.

 

 

글로벌 버전의 포장 뒷면 설명

제가 직구를 하면서 좀더 신중했더라면 이런 실수는 하지 않았을 텐데 유명 IT 유튜버의 영상을 보고 글로벌 버전으로 구매하면 한글은 자연스럽게 사용이 가능할것이라고 생각 했었는데 국제우편 받기 며칠전에 우연찮게 본 글 하나에 제 어리석음을 여실히 느낄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버전이라고 해서 모두 한글이 다된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유럽판과 아시아 판이 있다고 하는데 겉 표지 뒷면에 한글 설명이 되어 있는 아시아 판은 한국 정발판을 고려한 글로벌 판이고 이렇게 뒷면에 한글이 아닌 다른 언어로된 포장팩의 제품은 유럽판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다고 해도 한글화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좀 귀찮아서 그렇긴 해도 한국 능력자께서 추후 한글화 작업을 한 프로그램을 올려 주시기에 한국 정발후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한글 설치를 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미밴드 페어링 앱인 Zeep life 혹은 미피트니스 앱이 한글화가 되어 있어서 미밴드에서는 영어로 사용을 해도 앱 자체는 한글로 사용할수 있어 앱에서 미리 사용 세팅해 놓으시면 사용하는것도 그리 어렵지 않고 알림은 한글로 오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미밴드 7의 기능

포장팩 오른쪽 측면에는 간단한 미밴드 7의 사양을 기록해 뒀습니다. 운동측정 종목 100개, 50m 깊이에서 방수가 가능하고 수면질 측정 가능, 마그네틱 2핀 충전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밴드 7 산소 포화도와 배터리 량

풀 AMOLED 디스플레이로 선명한 화질을 확인할수 있고 하루 종일 산소 포화도를 측정할수 있으며 많은 워치페이스 보유로 교체가 자유롭고 배터리 사용시간이 오래 간다는 장점을 가진 제품입니다. 

 

구성품 포장 상태

포장지를 벗겨보면 제일 왼쪽에 충전 케이블이 있고 중간에 미밴드 7 그리고 오른쪽 구멍 뚫힌곳에 다국어 사용 메뉴얼이 있습니다. 

 

본체, 충전 케이블, 설명서

미밴드의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사실 사용 메뉴얼이 두꺼워서 가장 많은 포장팩의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한국어가 혹시 있나 싶어서 열심히 찾아 봤지만 앞에서도 말씀 드렸드시 이 제품은 유럽판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한국어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추후 한글화 작업을 거쳐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영문판으로 사용을 하셔도 됩니다. 단어가 간단 간단해서 어렵지 않습니다.

 

2핀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

충전케이블은 2핀 단자가 있는 마그네틱 방식의 케이블입니다. 선은 그렇게 길지 않고 짧습니다. 미밴드 6 제품의 충전케이블과 호환이 되어서 미밴드 6,7은 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 아내 충전기로 사용해보니 충전 되더군요

 

충전 하는 방법

뒷면 단자에 케이블을 갖다대면 착하고 달라 붙어서 충전이 되고 미밴드 7의 무게가 그렇게 무겁지 않아서 케이블을 들어올려도 미밴드와 떨어지지 않습니다. 힘차게 흔들지 않는 이상 자력으로 붙어있습니다.

 

충전시에 디스플레이에 잔량과 시간

충전중에 디스플레이에서 현재 충전되어진 충전량과 현재 시간이 확인 됩니다. 디스플레이 켜짐 설정 시간에 따라서 일정 시간 켜진 상태를 유지하다가 디스플레이는 자동으로 꺼집니다. 터치를 하면 화면은 다시 켜집니다. 

 

 

미밴드 7의 외관 크기

충전을 마치고 미밴드를 들어 봤습니다. 기존 미밴드 6에 비해서 길이는 약간 짧아진듯 하고 옆으로의 넓이가 넓어져서 확연히 디스플레이가 커진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시인성이 그만큼 좋아졌음은 확실한것 같네요..

 

미밴드 7의 측면 모습

또한 미밴드의 스트랩은 기존  미밴드 6에 비해서 폭이 약간 넓어진것 같더군요.. 혹시나 스트랩 호환이 되나 싶어서 끼워보니 신기하게 딱 들어 맞더군요.. 아마도 짧아진 길이 만큼 넓어진 폭을 커버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 사용하신 미밴드 6 스트랩을 끼우셔도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을것 같더군요

 

미밴드6의 스트랩 포함 무게 24.2g

미밴드 6의 스트랩 포함 무게는 24.2g 입니다. 손으로 들어봐도 그렇고 손목에 채워봐도 그 무게감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무게 입니다. 

 

미밴드7의 스트랩 포함 무게 24.9g

미밴드 7의 무게는 24.9g으로 0.7g 차이 밖에 나질 않습니다. 어제 수면질 측정을 위해 손목에 차고 잠자리에 들었는데 이질감도 들지 않고 수면질 측정하기에 딱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밴드를 착용한 상태에서 컴퓨터 자판 입력에도 손목에 이질감이 없어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더군요

 

두제품의 충전 케이블 모양

두제품의 충전기는 동일한 2핀 마그네틱 케이블로 6과 7 호환이 가능하고 어느것을 써도 충전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기존 6버전에는 Mi 로고가 새겨져 있다면 7버전엔 샤오미라는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두제품의 충전시의 디스플레이 표현 방식

충전시 디스플레이 표현 방식이 반대로 되어 있더군요.. 미밴드7은 잔량과 시간이 표기되고 미밴드 6은 시간과 잔량이 표기 되어 있는데 미밴드 7이 크기도 크기이지만 화면 밝기가 더 선명합니다. 미밴드 6이 450nit 라면 미밴드 7은 500nit로 50nit 밖에 차이가 안나는데도 그 차이는 확연하게 비교가 됩니다.

 

두제품의 디스플레이 크기 비교

미밴드 6과 미밴드 7의 화면 크기 차이입니다. 6은 같은 AMOLED 1.56인치로 해상도가 152 X 486  326ppi의 디스플레이로 블루투스 5.0, 125mAh의 리튬이온 배터리와 12.8g의 본체 무게와 블랙, 오렌지, 옐로우, 올리브, 아이보리, 블루 등의 색상으로 출시 했습니다.

 

 

미밴드 7은 화면이 AMOLED의 1.62인치로 화면 해상도는 192 X 490 326ppi 블루투스 5.2 리튬이온 180mAh 본체 크기는 47.4 X 18.6 X 12.7mm 13.5g의 본체 무게와 블랙, 오렌지, 화이트, 그린, 아이보리, 블루 등의 밴드로 출시를 했는데 밴드 색상은 의미가 없는것이 원창에 밴드 가격이 싸게 판매를 하기 때문에 호환되는 이쁜 밴드를 구매해서 일명 줄질이라는 것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밴드가 샤오미 미밴드 입니다.

 

두제품 다 5ATM 방수를 지원하고 이번 7 시리즈에서는 AOD 올웨이즈 온 기능이 추가 된것이 큰 이슈가 됐습니다. 손목 들어서 켜기 기능을 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시간을 확인할수 있는 올웨이즈 온 기능은 이전 부터 많은 기대를 불러왔던 기능이기에 이번 7시리즈에서 채용을 했으나 안타깝게도 GPS 기능은 빠졌습니다. 

 

야외 운동시 이 GPS 기능이 있어야 스마트폰 없이도 운동이 자유롭고 거리 및 위치 추적이 가능하기에 GPS 기능이 이번 7시리즈에서 포함이 됐으면 하는 유저들의 바램과는 달리 빠졌었는데 AOD 기능을 써보시면 왜 GPS 기능을 뺐는지 이해가 가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사용시간이 굉장히 짧아집니다. 배터리 사용시간 긴것이 샤오미 미밴드의 가장 큰 장점이었는데 AOD 기능을 쓴다면 하루 배터리 사용 용량이 극히 커집니다. 하루 한시간 정도 운동 측정 까지 한다면 20-30%가 소비됩니다. 저는 수면질 측정을 사용하고 AOD 기능을 끄고 손목 들어 올려 확인하기를 새벽 5시 부터 밤 11시까지 설정하고 심박수 확인을 10분 간격으로 확인하고 디스플레이 밝기를 최대로 해서 사용해 보니 하루 20% 정도 소비 되었습니다.

 

AOD 기능까지 사용해보니 30%는 소비되는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일주일을 사용할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화면이 커진만큼 배터리 소비량도 더 늘어난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두 제품의 측면 모습 비교

둘다 두께는 같은 12.7mm입니다. 안에 새겨진 것이 다른것 같더군요.. 7 이 더 견고하게 밴드를 끼울수 있도록 위아래 부분이 더 움푹 파진것 같더군요.. 아무튼 두 스트랩과 충전기가 다 호환이 됩니다. 5시리즈는 6시리즈와 충전 케이블이 호환된다고 하니 5,6,7은 충전기 뿐만 아니라 스트랩도 같이 사용을 할수 있는것 아닐까 싶네요.. 5시리즈와의 호환은 직접 확인해 본것은 아닙니다.

 

미밴드7 정보량 확인 사진

확실히 넓어진 화면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 텍스트와 화면안에 표현되는 양만 봐도 가로의 폭이 조금 더 넓어진것이 이런 효과를 본다는 사실에 좀 놀랐습니다. 시인성이 이렇게 달라질수도 있구나 하는 작은것에서 다른 느낌을 느낄수 있는것 같네요

 

미밴드7의 디스플레이 꺼진 상태에서 6 버전과의 크기

미밴드 7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비교를 해보시면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0.6인치의 차이가 이렇게 클것이라고는 생각질 못했네요.. 

 

미밴드 디스플레이 아이콘 갯수

다만 한화면에 표현되는 아이콘의 숫자가 다릅니다. 6은 아이콘이 2개 까지만 표현되지만 7은 3개 까지 표현이 됩니다. 다만 속도면에서 6이 7보다 더 빠른 편인것 같더군요.. 밑에서 위로 쓸어 올리거나 밑으로 내리거나 할때 움직이는 속도는 6이 더 빠른 편입니다. 7은 화면크기와 AOD 사용이 추가 된것 외에는 큰 장점이 없는 것 같네요.. AOD 또한 배터리 사용시간이 그리 오래 가지 못하는 단점으로 운동측정과 수면질 측정까지 사용한다면 사용시간은 극히 짧아진다는 점을 감안하셨으면 합니다.

 

 

수면질 측정과 한시간 가량 수영장에서 수영 측정에 사용해본 결과 수영시 보여지는 정보의 양도 시간 운동한 거리 TPrap 정도만 확인이 되서 수영용으로 사용하긴 좀 부족한 감이 있구요... 물론 수영 끝난후엔 여러 정보를 보여줍니다. 운동 시간, 평균 페이스, 메인 영법, 스트록 수, 소모칼로리 등등....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수 있으나 수영중에는 세가지정도만 표시되어 수영중에는 확인하기 어려운 정보로 인해 부족한감을 느낄수 있더군요..

 

미밴드로 운동후에 종료시에 화면 중간을 가로로 쓸면 화면 잠금과 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오늘 운동 종료를 못해서 난감했었는데 하단 쪽에서 좌에서 우로 쓸면 정지와 종료 버튼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운동이 끝난후엔 하단 화면을 쓸어야 됩니다. 

 

간단하게 개봉기와 미밴드 6과의 차이를 확인해 봤습니다. 좀더 사용후에 사용기를 올리도록 하겠구요.. 다음달 경에 정발제품이 나오긴 하겠지만 혹 글로벌 버전으로 구매를 원하신다면 판매자에게 한글화가 되는 제품인지를 꼭 확인해 보시길 권합니다. 한글화가 되는 제품은 포장재 뒷편에 한글 설명이 적혀있는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추후 중국판 혹은 글로벌 판 한글화 작업에 대한 리뷰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6보다 기능적인 면은 화면 커짐과 AOD 사용이 다이지만 그래도 시인성 면에서는 정말 다르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미밴드와 어메이즈핏 제품은 진동 패턴을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알람 혹은 전화 수신 진동은 좀 쎈것으로 만들어서 넣어 사용하면 확실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