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국가 일반 건강 검진의 항목과 대상 시기 알아보기

반응형

국가 암 검진과 같은 시기에 받는 일반 건강검진은 제가 이 업무를 보고 있는 사람으로서 오늘은 이 국가 일반검진에 대해서 한 번쯤 정리를 해야 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 남겨 봅니다.

 

일반 검진은 기본적으로 공통 검사항목과 성별, 혹은 연령별로 검사항목이 구분됩니다. 골밀도 검사 혹은 고지혈증 검사는 연령 혹은 성별로 이루어 지기에 검진 시기마다 받을수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데 연세 드신 어르신들 오셔서 왜 나는 해당사항이 안되느냐는 말씀에 설명을 드리면 이해를 못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누구는 했다던데 왜 나는 안되냐고 항의하시는 분들을 보면 참 난감합니다.

 

오늘 저의 이글을 보시는 분이 젊으신 분이 시라면 자신뿐만이 아닌 어르신 검진 시에도 참고하셔서 젊은 분들이 잘 설명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역,직장 가입자 대상

건강보험 가입자 중 지역 가입자는 짝수해 그러니까 올해 2022년이라면 짝수해 출생의 만 20세 이상 부터 2년에 1회씩 검진을 실시하십니다. 2022년 기준으로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중 짝수 연도 출생자입니다. 

 

즉 내년 2023년 기준이시라면 200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중 홀수년도 출생자가 되시겠네요.. 이렇게 짝수해는 짝수년에 출생 하신 해당자, 그리고 홀수해는 홀수년에 출생하신 분들이 건강 보험을 가입하신 지역 가입자 혹은 피 부양자에 해당하시게 됩니다.

 

직장가입자는 비사무직 근로자는 1년 1회씩 검진을 받으시고 사무직은 이년에 한번씩 검진을 받으시게 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만 19세부터 만 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써 2년 1회 일반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올해 대상자인지 아닌지는 위의 표를 보시고 확인 하셔도 되고 국민 건강 보험 공단에 직접 문의해 보셔도 확인이 되시는데 1577-1000번으로 직접 전화를 해보시고 상담원에게 자신의 개인정보를 불러주시면 친절하게 확인해 주실 것입니다.

 

혹은 국민 건강 보험 공단에서 우편물로 대상자 확인과 함께 검진 대상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게 보내 주기도 합니다만 우편물이 꽤 늦게 도착하기에 기다리시기 보담은 직접 1577-1000번으로 전화하셔서 대상자 이시면 가까운 검진기관에 신분증 꼭 지참하셔서 예약이나 검진 접수를 시행하실 수 있으시니 우편물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연초에 바로 전화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반 검진의 공통적인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찰 및 상담

신체검사- 키, 몸무게, 허리둘레, 비만도, 시력, 청력, 혈압

흉부방사선 검사

혈액검사(혈색소, 공복혈당, AST, ALT, 감마-GTP, 혈청 크레아티닌, e-GFR)

요검사

구강검진

 

등 위 검진은 일반검진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공통 검사입니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각 연령 혹은 성별에 따라서 하게 되는 검진이니 잘 보시고 확인해 보십시오'

연령별 일반 검진 항목

이상지질혈증 즉 고지혈증 검사로 하는 피검사로 총 콜레스테롤, HDL, LDL, 트리글리세라이드 검사는 남자 만 24세 이상 여자 만 40세 이상으로 4년마다 실시합니다. 

즉 남자는 24,28,32,36,... 세로 4년 단위로 계속 실시하고 여자는 40,44,48,52.... 세로 4년 단위로 계속 실시를 하게 됩니다.

 

B형 간염검사 또한 남녀 만 40세에만 실시를 하게 되는데 보균자 혹은 면역자는 검사에서 제외됩니다. 

골밀도 검사는 만 54세 66세 여성만 해당됩니다.

 

인지기능장애 검사는 남, 여 만 66세 이상 2년마다 문진표를 통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66, 68, 70.... 세

정신건강검사(우울증) 남, 여 만 20, 30, 40, 50.... 세로 10년 주기로 문진표를 통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생활습관 평가는 남, 여 만 40, 50, 60, 70... 세로 40세부터 10년 주기로 문진표를 통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인 신체기능 검사는 남, 여 만 66세, 70세, 80세로 구분되어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부분이 여성들은 골밀도 검사와 관련해서 자신이 대상인지 확인하시는 경우가 많으시고 남자들은 고지혈증 대상인지를 많이 문의하시더군요.. 그나마 자신이 이런 검사의 대상인지를 확인하시는 분들은 관심도 많고 검진하시는 자세도 좋으신 반면에 연세가 어느 정도 드신 분들은 어떤 검사를 하는지도 모르시고 문진표 작성은 아예 해오지도 않으시면서 검진을 받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관련 문진표 작성도 허투루 생각지 마시고 꼼꼼하게 체크 하셔야 합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시고 시력과 청력이 어두우신 어르신들은 가능하면 집안에 젊으신 분들이 옆에서 같이 작성해주셔야 부모님 혹은 어르신의 현 상태가 어떠신지 직접 느끼실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문진표 작성 중 생활습관 평가 관련된 말씀 하나 드리자면 만 40, 50, 60, 70세에 해당하시는 분들의 흡연, 음주, 운동, 영양, 비만 관련 생활습관 평가를 하시는 것인데 이 생활 습관 평가표를 체크해 보시면 현재 자신 삶의 주소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어쩌면 이 평가를 해보시고 끊어야 할 것과 챙겨야 할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계기가 되실 수도 있기에 시간을 두시고 평가 항목 하나하나 꼭 되씹어 보시면서 평가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노인 신체 기능 검사인데요.. 만 66세 70, 80세 어르신들의 문진표 작성과 낙상 검사를 실시합니다. 하지 기능과 평형성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앉은 상태에서 일어나서 3m를 걸으신 후 다시 되돌아와서 앉게 하는 검사와 한 발로 서게 하는 측정 방법으로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를 체크 해서 평형성 검사와 낙상 검사를 진행합니다. 

 

나이가 들면 이런 운동기능도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확인해서 평가를 합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 의료 급여

의료급여 생애전환기 검진을 하시는 분들은 공통 검사항목이 진찰 및 상담과 신체검사(키, 몸무게, 허리둘레, 비만도, 시력, 청력)를 하지만 혈압 측정은 제외됩니다.

 

또한 골밀도 검사는 만 66세 여성

인지기능장애 남, 여 66세 이상 2년 1회

정신건강검사(우울증) 남,여 만 70세로부터 10년에 1회

생활습관 평가 남, 여 만 70세

노인 신체기능 검사 만 66세, 70세, 80세 남, 여로 구분됩니다. 

 

일반 검진 대상자와 비교해보면... 그렇군요

비용 부담은 건강보험가입자는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고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가 및 지자체에서 부담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검진하러 오시는 분들께 한 말씀드리자면 신분증 꼭 챙겨 오시고 검진 접수를 하시는 선생님들은 검사하러 오신 분들을 아버님과 어머님처럼 대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셔서 오래 기다리게 해서 혹은 기분 나쁘다고 아들 딸 같은 선생님들께 소리 고래고래 지르고 욕하시는 어르신들 보면 나는 나이 먹고 저래서는 안 될 텐데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검진하시러 오시는 분들이 금식을 하시고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에 날카롭게 날이 서있는 것 또한 저희가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반대로 귀때기 새파랗게 젊은 저희가 입장 바꿔서 연세 드신 어른들 안내하시는데 그렇게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나는 그래도 되는데 너들은 안된다고 하실는지요? 그러지 마십시오.. 집에 가면 귀한 아빠고 엄마고 딸이고 아들입니다. 검진 꼭 받으셔서 건강한 생활 누리시길 권해드립니다. 참 일반 검진 시 각 기관마다 금식 시간 공지가 약간 다를수 있는데 금식을 꼭 하셔야 합니다. 금식 시간은 검진 기관마다 약간 달리 안내하기도 하오니 꼭 확인하시고 검진 임하시기 바랍니다.

 

검진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게 아니라 소 잃기 전에 미리미리 하는 점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