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갤럭시A 52S 가성비 중고 폰 구매시 주의 사항 및 확인 법

반응형

1. 갤럭시A 52S 중고폰 구매

 

홍미노트 10프로를 1년 정도 사용 중에 삼성 페이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과 스펙과는 달리 영 마음에 들지 않는 사진 품질로 인해서 이번에 큰 맘먹고 중고 구매를 했습니다. 스마트폰의 금액이 원창에 비싸진 요즘 중고 제품과 새 제품 구매의 선택권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중고폰 구매 시 꼭 주의해야 되는 사항과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휴대폰을 구매하시는 분들이야 자급제를 구매하시든 통신사를 통해 구매하시든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시는 대로 구매 하시고 문제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반품 및 교환이나 AS를 받으면 그만 이시겠지만 중고폰 구매 시에는 이런 반품 혹은 교환 관련 문제에 대해서 구매 후 이행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괜히 돈 주고 구매했다가 문제 발생 시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에 어떻게 하면 잘 구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굉장히 망설여지게 마련입니다.

 

 

2. 개인 거래와 전문 중고 업체 거래

 

개인간의 거래 시의 장점은 잘만 구하면 싼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중고 업체에서 구매를 할 경우 개인간 거래보다 비싼 금액으로 구매를 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개인간의 거래 시엔 직접 보고 거래를 하시는걸 원칙으로 생각해야 되기에 사람과 대면해서 보다 보면 자세하게 확인하기 힘들 수도 있고 만나서 봤을 때는 안보이거나 없는 문제점이 정작 사서 쓰면서 가지게 되는 문제점이나 거슬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서 단돈 10만원이라도 준 돈이 아까울 수 있으며 대부분 구매 후에는 개인간 거래시 환불해주는 분이 없습니다. 

 

내가 쓸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구매후 어떻게 썼는지 모르는데 갑자기 문제가 생겼다고 환불해달라고 하면 내가 해줄 수 있냐 이러고 마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중고 스마트폰 구매 시엔 개인한테 구매를 하기보다는 전문 업체에게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 비쌀지라도 가능하면 문제 발생시 바로 환불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고나라'에서 스마트폰 사실때는 절대 판매자 믿고 선입금 후 택배 발송 거래는 하지 마십시오.. 중고나라에 사기꾼이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파손이나 외관상의 흠집 등의 문제로 20만원 선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중고 시세보다 낮게 파는 것은 모르겠으나 아무런 문제도 없는 것을 사진도 한장 혹은 두장 딸랑 올려놓고 10만원 초반에 선입금 후 택배 거래 원한다고 하시면 직거래 혹은 안전거래 해달라고 해보시면 대부분 답이 없습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중고나라에서 사기꾼 전화번호 확인하셔서 구매하시고 직접 만나서 거래하시는게 아니면 절대 선입금 후 택배 거래는 하지 마시는 걸 권해 드립니다. 중고나라 들어가 보시면 사기꾼에게 당했다는 하소연 글이 매일 올라옵니다. 그것도 한두 건이 아닙니다.

 

 

3. 오픈 마켓 구매

 

그.래.서 저는 안전거래를 할 경우 중고나라에서 구매하고 그게 아니라면 중고폰은 대형 오픈마켓에서 구매를 하는 편입니다. 이번에 구매한 갤럭시A 52S는 다나와로 갤럭시A 52S 중고 가개통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동일 판매자가 여러 오픈마켓에 판매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특 S 리퍼급으로 판매를 한다고 해서 구매를 했으며 각 오픈마켓마다 금액이 약간씩 상이할 수도 있겠지만 43만 8천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액정 보호 필름, 충전기, 케이스

본품 외에 3가지의 추가품목으로 액정 보호 필름과 충전기 투명 젤리 케이스를 주더군요.. 스마트폰 구매하는것 치고는 좀 큰 박스에 에어캡을 두 겹으로 둘둘 말아 스마트폰과 추가 구성품 세 가지를 넣어서 보내왔습니다. 

 

액정 보호 필름 2장

액정 보호필름은 두장 한세트로 된 제품입니다. 강화 유리 같은 경우는 터치감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붙이는데 큰 문제없이 붙일 수 있습니다. 이런 보호 필름 같은 경우는 먼지나 에어가 잘 끼는 이유로 붙이기가 참 애매한 고 난의도를 요하는 것 같습니다. 

 

C 타입 충전기

갤럭시A 52S는 25W의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물론 추가 품목으로 준 충전기는 C타입 전용 10.5W 제품으로 고속 충전도 되지 않는 제품이지만 요즘 환경을 생각하는 삼성의 환경사랑 정신으로 이런 충전기 마저도 안주는 추세입니다. 물론 새 제품에는 15W 충전기가 들어있습니다.

 

 

갤럭시A 52S 보호케이스

깔끔한 투명 젤리 케이스까지 있어서 뒷면 기스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앞면 액정 보호 필름만 잘 붙여서 사용한다면 한동안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투명 젤리케이스도 시간이 지나면 노랗게 변색이 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점만 해결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테두리 보호 스티커

갤럭시 A 52S의 폰 테두리를 살펴봤습니다. 신제품 구매 시 테두리 흠집 방지를 위해 씌워진 테이프가 그대로 씌워진 채로 판매되었습니다. S급이라고 해서 어느 정도 인가를 살펴보니 거의 손때가 묻지 않은 제품인 것 같더군요

 

충전잭과 이어폰 잭

하단의 이어폰 잭과 충전기 잭입니다. 중간에 기스난 것 같은 모습은 보호 테이프가 붙어진 상태라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고 잭 주변에 충전이 반복되거나 자주 꽂거나 빼게 될 경우 아무래도 사용감이 있어 보이는데 이 제품은 그런 것이 아예 없어 보이더군요..

 

카메라 상태 확인

후면의 카메라 렌즈 상태와 후면 전체 상태를 살펴 봤습니다. 깨끗합니다. 다만 갤럭시A 52S 제품 자체의 뒷 재질이 무광의 글라스틱이라 해서 유리 같은 플라스틱의 제품으로 손으로 쥐었을 때 묻어나는 지문이나 문댄 흔적들이 남게 되어 고급스러움은 못한 것 같더군요..

 

전문 중고 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그럴일은 드물지만 혹 모르니 도난 신고된 제품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정말 드물게 도난 신고된 제품을 판매되는 경우가 간혹 있을 수 있기에 필히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4. 분실,도난 약정할인 확인

 

검색창에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라고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은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https://www.imei.kr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www.imei.kr

이동 전화 단말기 조회

사이트 중간에 분실,도난 단말기 조회와 요금할인(선택 약정) 대상 단말기 조회가 가능한 메뉴를 눌러서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이 사이트에 입력해야 할 단말기 고유번호인 IMEI 번호 15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IMEI 숫자는 설정 앱을 누르시거나 화면 상단바를 밑으로 내리신 후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시면 됩니다

 

IMEI 번호 15자리

톱니바퀴를 누르신후 상단 돋보기 모양의 검색란에 IMEI 정보를 검색하시면 IMEI 번호 15자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15자리 IMEI 번호를 위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의 분실, 도난 단말기 조회를 눌러서 입력합니다.

 

 

번호입력

상단의 위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합니다를 체크 하신 후 IMEI 번호를 입력하고 아래 보안 문자 입력 후 조회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도난 상태 결과 확인

정상적인 폰이라면 분실, 도난 정보가 없습니다는 문구가 떠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요금할인(선택약정)으로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되돌아가기를 하셔서 메뉴에서 선택 약정 확인하는 메뉴를 눌어서 똑같이 IMEI 번호를 입력 후 누르시면

 

25% 요금할인 단말기 가능

다음과 같이 25% 요금할인(선택약정)가입이 가능한 단말기라는 메시지가 나와야 합니다. 만약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면 이폰은 약정이 잡혀있는 단말기로 약정 해지나 약정 완료가 안된 제품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문제가 되는 폰이기에 판매자에게 전화하셔서 다른 단말기로 보내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유플러스 5G

마지막으로 폰에 전원을 넣어 봤습니다. 갤럭시A 52S 5G라는 로고가 뜬 후에 유플러스 5G라는 로고가 뜨더군요.. 다시 말해 이 제품은 엘지 유플러스로 출시된 폰을 중고폰으로 판매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요즘은 SKT, KT, 유플러스 할 것 없이 어느 통신사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굳이 KT 용 혹은 SKT용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없습니다. 다만 통신사용 어플이 미리 설치되어 있거나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용 어플을 새로 설치해야 된다는 점 때문이라면 모르겠으나 저는 어차피 메이저 3사 중 하나 쓰는 것도 아니고 알뜰폰 유심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유플러스 알뜰폰인 리브 모바일 알뜰폰을 사용하기에 이왕이면 유플러스 통신사용을 쓴다면 좋을수도 있는 문제겠지요.. 전용 통신사는 판매자에게 미리 이야길 하면 맞춰서 보내주는 모양이더군요.. 전 딱히 선택해서 요청한 것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5G 폰에서는 LTE 유심이나 요금제를 못쓰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5G 폰 자체내에 LTE 주파수도 다 포함되어 있기에 꽂아서 사용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약정 기간 중에 다른 LTE 유심을 꽂아서 사용하시면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약정이 모두 끝나거나 해지된 제품에 대해서는 중고폰에서는 사용이 가능하고 새 폰은 통신사를 통해서 판매되는 것이 아닌 자급제로 폰만 파는 제품을 사서 알뜰폰이든 메이저 3사의 유심이든 꽂으면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니 약정 없이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용이 자유로운 중고폰이나 자급제폰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는 최초 통화일자가 21년 12월 중순의 제품을 받았습니다. 와이파이 연결하고 구글 로그인 하자 자동 업데이트가 실행되더군요.. 제품 속도감이나 사용감이 무척 부드럽고 굉장히 빠릅니다. 셈플로 같은 곳을 홍미노트 10프로와 촬영해 봤는데 확실히.. 확실히.. 품질이 다릅니다. 1억 800만 화소 좋다고 아무리 그래 봐야 별 의미가 없음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스마트폰의 각종 센서, 단자 혹은 부품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 또한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고 그대로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022.04.12 - [모든것의 사용기] - 스마트폰 배터리 상태 확인 - 화면 주사율 확인 앱 추천

 

스마트폰 배터리 상태 확인 - 화면 주사율 확인 앱 추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부터 배터리 상태가 별로 좋지 않아 사용시간이 짧아지고 조금만 하드 한 작업을 하게 되면 본체에 발열이 일어나는 경우를 종종 겪게 됩니다. 안

kanastan.tistory.com

 

윗글은 배터리 상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