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비 티맵.. 그 모바일 내비가 유료화를 선언했습니다. 기존 SKT 사용자들은 데이터 사용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일반 다른 내비 사용하는 것처럼 데이터 사용료를 SKT 사용자도 무조건 지불하도록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사용하시는 분들은 크게 문제가 없겠으나 새 스마트폰 약정 구입으로 요금제 중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내비로 소모되는 데이터 비용도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닐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모바일 내비의 최강자 티맵 기본 사용법과 유료화된 티맵의 극소량의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티맵 기본세팅
티맵의 기본 아이콘이 달라졌습니다. 붉은색의 티 아이콘이 알록달록한 모양으로 달라지면서 기본 사용법 중 몇 가지를 보강한 모양입니다. 오늘은 기본 세팅과 사용법 위주로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티맵을 다운로드하신 후 티맵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화번호로 가입하기를 하시면 인증번호 네 자리를 문자 메시지로 보내오면서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입력 후 다음과 같이 전체 동의하기를 누르신 후 밑의 동의합니다를 해줍니다.
첫 티맵 지도 화면에서 맨 위쪽의 가로 세줄을 눌러줍니다. 메뉴 설정입니다.
가로 세줄의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오른쪽의 톱니바퀴 설정 메뉴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여러 설정 메뉴 중에 자신의 내차 정보 메뉴를 눌러서 자신의 차량 기본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차종이나 유류 종류, 하이패스 사용 여부 등을 입력해주시면 주행 중 주유소 혹은 LPG가스 충전소의 유류비를 표시해주고 고속도로 IC 출입 시 통행료 등도 미리 알려주기에 자신차량 정보를 입력해두면 좋습니다.
이번에 티맵 데이터 사용 유료화로 최대한 적은 데이터 사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그 밑의 맵 버전 관련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맵의 버전 메뉴를 누르면 다운로드 지도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메뉴를 활성화하여 맵을 미리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내비게이션 사용함에 있어서 데이터 사용을 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맵을 다운로드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계속 맵 관련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다운로드하여서 사용을 해야되다 보니 데이터 사용이 빈번해지는데 처음부터 전국 맵을 다 미리 다운받아 놓을 경우 데이터 사용량이 극히 줄여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정기적인 수동 업데이트를 해주셔야 합니다. 티맵에서 지도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수동으로 그것을 다운로드해서 적용시켜주지 않으면 도로 공사라든지 달라진 도로 상황이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달에 한번 꼴로 와이파이 환경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해서 맵을 업데이트 해주는 번거로움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맵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데이터 사용을 하실 경우엔 항상 최신 버전의 맵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현 위치 저장하기
기본적인 사용인 검색해서 목적지를 찾을 경우엔 문제가 없는데 여행을 가거나 어디를 경유해서 갈 때 위치정보는 없고 추후에 다시 이곳에 오고 싶을 때 현 위치를 저장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도 화면에서 맨 밑의 즐겨찾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즐겨찾기 화면으로 바뀌면 플러스 모양의 칸을 눌러줍니다.
플러스 모양을 누르면 상단의 지도 지정이라는 메뉴를 눌러줍니다.
지도 화면 현 위치의 주소로 즐겨찾기로 등록이 됩니다. 혹 자신만이 기억할 수 있는 장소의 이름으로 저장하고 싶으실 경우엔 주소로 등록된 칸을 손가락으로 꾸욱 누르고 있으면 연필 모양과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이 뜨게 되는데 연필 모양은 장소 이름을 수정하는 기능이고 휴지통은 삭제 기능입니다.
즐겨찾기에 등록하는 방법은 최근 검색했던 기록에서 즐겨찾기 자체에서 주소 검색으로 지도의 현 위치에서 저장이 가능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장소 관련 정보가 없을 때 현재 내차의 위치를 즐겨찾기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3. 경로 선택 기능
목적지 선택을 하신 후 자신이 가고자 하는 경로가 있는 경우 그 경로를 확인해서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실예로 나는 국도로만 가고 싶다. 혹은 고속도로 위주로 가고 싶다. 아니면 고속도로도 내가 가고 싶은 고속도로가 따로 있다 할 경우 그 경로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선택하신 후 안내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안내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앞에 보시면 티맵 추천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티맵이 최상의 길안내를 선택해서 안내해준다는 것인데 일단 중간 부분을 눌러서 위쪽으로 올려보도록 하십시오
여러 경로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우선부터 최소 시간 무료시간 등.. 여러 경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에는 예상 운행시간 및 현 시간을 기준으로 도착가능 시간을 표시해 줍니다. 파란색의 각 경로 밑의 상세라고 작게 돼있는 글자를 누르시면 각 상세 경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경로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인공지능 NUGU(누구) 활용하기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언어 실행 인공지능 누구를 이용하시면 운행 중에 위험하게 내비 조작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누구를 이용하여 운행 중에 여러 가지 실행을 하곤 합니다.
운행 중에 오른쪽에 마이크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여러 가지 언어 실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 OO 날씨! 하고 날씨를 물어보기도 하고 '오늘의 뉴스'라고 헤드라인 뉴스를 실행해 보기도 합니다. 장거리 운행 중엔 ' 라디오 켜줘' 하면서 라디오를 실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mbc, sbs, kbs FM 라디오를 실행시켜 달라고 직접적으로 이야길 해도 원하시는 라디오를 실행해줍니다. 그 외에도 OO에게 문자 발송! 하고 이야기하면 어떤 내용을 보낼 것인지 묻는데 보낼 내용을 또박또박 이야기해야 오타 없는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내용이 이상하게 변질될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5. 지도 화면에서 단축메뉴 활용하기
지도 화면에서 아래 점세개가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단축메뉴로 몇 가지 메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경로 확인하실 수 있고 주행 설정으로 주행 중 필요한 메뉴를 선별적으로 선택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착지 공유는 같은 목적지를 가지는 동행차에게 도착지 공유를 눌러서 목적지 공유를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도착 공유를 누르시면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상대에게 도착지를 남겨줄 수 있고 상대는 받은 카톡이나 메시지를 누를 경우 티맵으로 자동으로 실행되어 목적지를 검색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티맵은 명불허전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맵이며 가장 인기 있는 내비이며 가장 정확하다는 내비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100%는 없습니다. 티맵이 좋다 카카오 맵이 좋다 혹은 네이버맵, 아스트라, 맵피, 아이나비, 어느 게 좋다 할 것이 아니라 데이터 사용이 되신다면 위 모든 내비 다 설치하시고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에는 앞뒤 물불 안 가리고 한두 가지만 쓰게 됩니다.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맵 내비게이션을 잘 이용해서 올여름 코로나 상황에도 즐거운 휴가 계획 세워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모든것의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소 충전 케이블 변환젠더 C타입 5핀 젠더 - 좋은 충전 케이블 구별법 (5) | 2021.07.17 |
---|---|
장마철 다이소 3단 우산 추천 (0) | 2021.07.15 |
'힘내세요' 마스크 필터 추천 - 가성비 좋고 의료용 원단 사용 (0) | 2021.07.12 |
알리익스프레스 직구 사용법 - 쉽게 직구하기 (0) | 2021.07.12 |
넥밴드 선풍기 9000mAh - 알리익스프레스 직구제품 추천 (2) | 2021.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