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다이소 충전 케이블 변환젠더 C타입 5핀 젠더 - 좋은 충전 케이블 구별법

반응형

IT 기기를 좋아하고 쓰다 보니 느는 게 있는데 바로 케이블입니다. 휴대폰이나 블루투스 이어폰 종류.. 혹은 휴대용 선풍기를 사도 구성품 중에는 충전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런 케이블이 얼마나 충전 효율이 좋은 것인지 그리고 어떤 종류로 사용을 해야 하는지 궁금하거나 혼동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문제점을 충분히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여행을 다니거나 출퇴근길에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의 충전용 케이블 하나 정도는 챙기시는 경우 있으실 겁니다. 저는 보조배터리 하나정도도 꼭 챙기게 되더군요..

 

몇 년 전에 이런 인터넷 뉴스를 접하게 되었는데요.. 여행 중에 어떠한 이유로 오지에 이틀 동안 갇혀 지내게 되었는데 자신에게 그나마 희망이었던 것은 스마트폰과 보조배터리 였다더군요.. 물론 통신이 잡혔다 잡히지 않았다 미약했지만 보조배터리로 스마트폰의 플래시 기능을 이용해서 만 이틀 동안 불빛을 이용해 어둠을 밝힐 수 있었고 결국 통신이 가능한 지역을 찾아내서 SOS 구조요청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뉴스를 접한후 저는 항상 가방에 작은 보조배터리 하나와 케이블 정도는 챙기는 편입니다 내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불안함으로 살아간다기 보다는 스마트폰의 전원 관리가 많이 좋아지긴 했어도 케이블과 보조배터리는 필수템으로 가지고 다니는 편입니다. 특히 블루투스 이어폰의 배터리 상태가 좋지 못해서 말이죠..

 

충전 케이블

집에 충전 케이블 많이 보유하고 계시죠? 뒤져보지 않아서 그렇지 아마 10개 이상은 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언젠가 제 잡다한 서랍을 뒤져보니 안 쓰던 케이블이 여기저기서 막 튀어 나오더군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케이블을 가지고 있으시다고 하더라도 정작 자주 쓰는 케이블은 몇 개 없으실 겁니다. 바로 충전 효율에 관해서 빠른 충전이 되는 제품이 있고 진짜 휴대폰 하나 충전하는대도 하루 온종일 걸리는 케이블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많은 케이블 중 정말 쓸만한 케이블은 어떤 것일까 많이 궁금해하실 겁니다.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앱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Ampere App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Ampere라는 어플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작동 방법이고 뭐고도 없습니다. 설치하신 후 충전기에 케이블을 꽂고 어플을 실행해 보시면 됩니다.

 

충전 상태

충전 전류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케이블과 충전기가 좋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지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케이블을 꺼내서 이 어플을 이용해서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를 하는 것을 살펴보시고 가장 높은 수치의 케이블을 선택하시면 그 케이블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케이블 중에는 최상의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충전 효율은 단순히 충전 케이블만 좋아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충전기의 출력 전압이 5V 1A 정도의 옛날 충전기부터 5V 2A의 충전기까지 기본 사용이 가능한 충전기가 있고 제가 사용 중에 있는 홍미노트 10프로 구성품으로 받은 충전기는 33W의 고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도 있습니다. 5V 3A의 지원으로 15W를 지원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스마트폰에서 혹은 충전 기기에서 이런 고속충전이 가능하냐는 문제도 있기에 무턱대고 고속충전기로 충전을 한다고 해서 빨리 충전되는 것은 아니니 이점은 유념하시고 충전기와 케이블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요즘 애지 간한 스마트폰은 C타입의 케이블을 이용하고 있으나 아직도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여름철 많이 사용하는 선풍기 같은 작은 기기들은 마이크로 5핀 단자의 충전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이크로 5핀과 C타입

이런 두 가지 충전방식으로 인해서 항상 케이블 두 개를 챙기게 되는데요.. C타입 케이블이 앞으로 많이 사용되는 타입이고 이전 마이크로 5핀 방식은 점점 없어지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도 충전방식을 마이크로 5핀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럴경우 케이블 두개를 챙기셔도 되겠지만 C타입을 마이크로 5핀 방식으로 마이크로 5핀 방식을 C타입으로 바꾸는 변환젠더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변환 젠더

저는 집에 충전할 기기가 좀 있다 보니 충전기도 멀티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가 있고 케이블도 마이크로 5핀과 C타입 케이블이 있다보니 어느 한쪽으로 몰아서 충전하다 보면 한쪽 케이블이 모자라는 경우가 있어서 이럴 때 사용하기 위해 변환 젠더를 구매했습니다. 한꺼번에 충전을 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고 그냥 가지고 나가는 경우가 더러 있더라고요.. 다이소 변환젠더는 이전부터 마이크로 5핀 방식을 C 타입으로 변환시켜서 사용하는 젠더를 이용해왔기에 C타입을 마이크로 5핀 충전방식으로 변환시키는 젠더를 추가로 해서 두 개를 더 샀습니다.

 

케이블 하나에 보조배터리 하나 들고나가시더라도 혹 C타입과 마이크로 5핀 방식을 번갈아 이용해야 할 경우에 케이블 방식과 다른 방식의 변환젠더만 하나 구입하시면 굳이 케이블 두 개를 들고 다니지 않으시더라도 충전하는 것에는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갑자기 궁금해지는 것은 혹 변환젠더를 이용하면 컴퓨터와의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점이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확인을 해봤습니다.

갤럭시S7 충전상태

갤럭시 S7입니다. 충전방식은 마이크로 5핀 방식이고 케이블은 C타입의 케이블을 이용해서 마이크로 5핀 변환젠더를 꽂아 충전 중입니다. 충전기는 일반 5V 1A의 충전기를 이용했고 충전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이상태에서 제 노트북과 연결해서 스마트폰과 노트북과의 통신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7 데이터 연결

 

좌측에 갤럭시 S7이 보이고 우측에 스마트폰의 저장공간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저장상태를 더블클릭하면 저장된 데이터들이 보이더군요

 

홍미노트 10프로 데이터 연결

반대로 홍미노트 10프로를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C타입 변환젠더를 이용해서 연결해봤습니다. 연결도 무난하니 잘되고 데이터 공유도 잘됩니다. 케이블을 구매하실 때 데이터와 충전 겸용 케이블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충전만 되는 케이블이 있습니다. 

 

충전 전용 케이블을 이용하시면 아무리 노트북 컴퓨터 이용해서 연결하셔도 데이터 확인이 안 된다는 점 유념하시고요.. 변환젠더를 이용하시면 충전 효율은 기존 케이블 사용에 비해 떨어지는 현상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C타입 케이블이 마이크로 5핀 케이블에 비해 충전 효율이 많이 좋은 방식입니다. 그상황에서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꽂고 변환젠더를 이용하게 되면 충전효율이 더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저것 챙기는 상황이 못 되는 경우라면 C타입 케이블을 챙기시고 마이크로 5핀 젠더를 구입하시면 마이크로 5핀 충전에는 그리 나쁘지 않은 충전 효율을 보일 것이라 보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