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태블릿 선택 방법과 최고의 제품 최 가성비 제품 추천 - 인치별 사용 용도

반응형

2023년 최고의 태블릿 삼성 갤럭시탭 S9 플러스, 최 가성비 10.4인치 아이뮤즈 뮤패드 K10 plus, 8.4인치 iPlay 50 mini pro 오늘은 그동안 집에서 사용해 온 그리고 딸애가 사용하고 있는 2023년 태블릿 3종을 소개해 드리면서 어떤 태블릿을 어떻게 구매해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 최고의 태블릿 갤럭시S9 시리즈

8인치 10인치 12인치 태블릿

 

매해 갤럭시탭S 시리즈는 스마트폰인 갤럭시 S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최고의 제품으로 손꼽히는 제품입니다. 2023년 8월 갤럭시탭 S 시리즈가 출시되어 탭 S9 일반형은 11인치로 탭 S9 플러스 12.4인치, 탭 S9 울트라 14.6인치로 출시를 했습니다. 

 

 

각 등급마다 와이파이 모델과 와이파이+5G 모델 두가지를 출시하여 같은 등급의 와이파이 모델에 비해서 5G 데이터 모델은 20만원 가량 비싼 금액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제가 사용할 목적이 아닌 제 아이 과제 사용 목적으로 구매한 플러스 모델은 5G 모델로 스마트 키보드 포함해서 180만원에 구매를 했습니다. 

 

기본형으로 구매를 하자고 했었는데 크기 비교를 해보더니 14인치대는 너무 크고 10인치대는 작아 보여서 12인치대를 선택하더군요.. 

 

최상의 태블릿 최고의 가성비 태블릿

 

사진 맨 앞이 iPlay 50mini pro 8.4인치, 그 뒤에 아이뮤즈 K10 plus 10.4인치, 맨뒤에 것이 바로 갤럭시탭 S9 플러스 12.4인치입니다. 이 세 가지 태블릿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8.4인치는 정말 작은 기기에 속합니다. 스마트폰까지 꺼내 들면 스마트폰은 거의 장난감 같은 느낌이 들정도입니다. 

 

사양이나 편의성을 따질 필요도 없는 스펙을 가지고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나 23년 올해 최고의 성능은 갤럭시탭S9 시리즈 제품입니다.  고등학생 졸업 선물, 혹은 대학생 입학 선물로 받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노트북에서 태블릿으로 옮겨졌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사실 180만원 정도의 금액이라면 노트북을 산다 해도 괜찮은 제품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이전에 그램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는 것에서 갤럭시 탭에 스마트 키보드를 이용한다면 문서 작성 정도는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만 막상 태블릿으로 컴퓨터 작업을 해보면 한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가지고 다니기 편하다는 이점으로 사용하게 되지만 써보시면 컴퓨터 대신 쓰기엔 힘들다는 사실..

 

태블릿 S펜

 

갤럭시 탭만의 장점 바로 갤럭시 S펜에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다거나 글을 직접 쓴다는 점이 갤럭시만의 장점이기에 갤럭시탭S 시리즈를 사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갤럭시탭 S 시리즈를 사신다면 이런 학습 혹은 사용함에 있어 가지는 편의성, 그리고 전문적인 생산성 높은 작업이나 고사양의 게임에도 무리 없이 사용하기 위한 제품으로 많이들 선택하게 됩니다.

 

12.4인치 태블릿 화면크기

 

물론 스마트 키보드 하나에 30만원이라는 금액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키보드를 붙이는 순간 노트북이나 다름없이 마우스도 필요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편의성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갤럭시탭 S 만큼 좋은 제품도 없습니다. 제 딸애가 버벅 거리는 건 봐줄 수 없다고 해서 보급형으로 하나 사줄까 싶다가 진짜 큰 마음먹고 산 제품입니다. 

 

요즘 보니 가방에 잘 들고 다니면서 학교에서 과제할때 유용하게 쓴다고 하더군요..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는 질감이 부드러워서 쥐고 다니기에도 좋습니다. 가로 285.4mm X 185.4mm X 5.7mm로 얇기도 얇아서 스마트 키보드를 끼워서 쥐어도 얇은 느낌입니다.

12.4인치로 16:10의 화면비율 무엇보다 주사율이 120Hz라 텍스트를 위아래로 움직일 때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화면밝기는 650 nit로 밝게 사용이 가능하고 램 12기가에 256기가 혹은 512기가의 저장공간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1300만화소 800만 화소의 듀얼 카메라와 전면 12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장착해서 사진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스피커는 가로모드로 좌우에 네 개의 스피커를 장착해서 AKG, 돌비애트모스로 구현이 가능하고 전용펜이 기본 구성에 포함되어 있어서 애플처럼 추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충전단자는 C타입으로 10,090mAh 최대 45W 충전이 지원됩니다. 무게는 586g으로 묵직합니다. 크기도 크기려니와 두손으로 쥐고 동영상 감상을 하기 보담은 거치대나 스마트 키보드 등을 이용해서 고정해서 감상하는 게 좋습니다.

 

갤럭시탭 S는 비즈니스 맨들이나 전문적인 학습 혹은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값어치 하는 사용으로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단순 동영상 감상용으로 쓰시기에는 너~~ 무 비쌉니다.

 

단점은 비싸다는 것입니다. 최대의 단점도 비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단점도 비싸다는 것에 있습니다.

 

2. 가지고 다니면서 전화 대용으로 사용할수 있는 8.4인치 태블릿 iplay 50 mini pro

태블릿 3종 크기 비교

 

요즘 8인치 태블릿으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있다면 레노버 Y700 제품일 것입니다. 게임용 태블릿으로 2세대까지 출시를 했습니다만 금액이 30 만원대라서 제가 사용할 목적으로는 너무 과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주목적은 바로 가지고 다니면서 동영상 혹은 OTT 감상이었습니다. 금액적으로도 과하지 않고 그렇다고 버벅거려서 사용하기 불편할 정도의 사양이 아니라면 8인치대 태블릿으로는 iPlay 50 mini pro를 추천드립니다. 사진 가장 앞쪽의 태블릿입니다.

 

iPlay 50mini 제품과 pro 제품이 있는데 mini pro를 추천드립니다. 이 제품은 일단 와이파이 모델이 아닌 와이파이와 LTE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말 그대로 가지고 다니면서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는 LTE 유심을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6:10의 화면비율과 1920 X 1200 AP는 미디어텍의 헬리오 G99 램 8기가 저장공간 256기가로 저장공간도 넉넉하고 마이크로 SD 카드를 끼워서 저장공간도 확장할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후면 1300만화소 전면 500만 화소로 화질은 그렇게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스피커는 단일 스피커로 음질 또한 좋지 못합니다.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어서 유선 이어폰 사용이 가능하고 충전은 C 타입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배터리는 5000mAh로 충전이 10W까지 지원됩니다. 

가로 126mm X 세로 202.7mm X 두께 7.7mm에 306g 밖에 되지 않아서 들어 누워서 한 손으로 쥐고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블릿 듀얼유심

 

듀얼 유심을 넣어서 사용이 가능해서 유심 두개를 넣어 사용도 가능하고 유심 하나에 마이크로 SD 카드를 넣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LG 유플러스 사용도 가능하고 유플러스 알뜰폰도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플러스는 유심 그냥 꽂고 재부팅 한번 해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 통화는 스피커로 되기에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해서 사용하시거나 이어폰을 연결해서 통화를 하는 게 좋겠습니다.

 

8.3인치 태블릿 아이플레이 50미니 프로

 

화질 구현도 좋습니다. 다만 스피커와 단일이라 음질이 좋질 못하고 음향도 높지 않습니다. 13만원선에 구매를 했고 기본 구성이 전용 케이스가 있어서 케이스 따로 살 필요가 없었습니다. 10인치 이상대가 아닌 8인치의 작은 태블릿을 구매함에 있어서 싼 가격으로 동영상 시청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8인치대 태블릿 한손쥐기

 

한 손으로 쥐었을 때의 거북함 없는 무게는 오랜 시간 사용 시 손의 피로도가 없습니다. 

 

 

3. 10인치의 가성비 태블릿 아이뮤즈 뮤패드 K10 plus

태블릿 크기별 종류

 

태블릿 사용시 동영상 감상과 들고 다니기 그나마 괜찮은 포지션은 10인치대입니다. 물론 8인치대 만큼의 휴대성은 못하지만 12인치보다는 들고 다니기 좋은 게 10인치입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아이뮤즈 뮤패드 K10 plus 제품은 10인치대 제품으로 어디 가지고 다니면서 쓸 목적이 아닌 집에서 잠자리 옆에 두고 영화나 드라마 볼 목적으로 싼 가격으로 구매를 하실 생각으로 추천드립니다.

 

 

아이뮤즈 뮤패드 K10 plus는 요즘 한참 인기를 끌고 있는 레노버 제품의 가성비 태블릿처럼 한글화니 반글화니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한국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매 후 전원을 켜면 바로 한글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겹쳐서 크기 확인

 

8.4인치 10.4인치 12.4인치의 크기 비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간 크기인 10.4인치는 5:3 화면비율과 400 nit의 화면 밝기 그리고 iPlay 50 mini pro와 같은 AP인 미디어텍 헬리오 G99를 쓰고 있고 램 4기가에 64기가의 저장공간으로 램이나 저장공간은 한 단계 낮더라도 성능은 별반 차는 없습니다. 

 

어차피 뮤패드 제품은 순수 동영상 감상용으로 구매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아쉽게도 LTE 모델이 없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와이파이로 고정해서 이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OTT 감상에 최상입니다. 와이드바인 L1으로 고해상도 감상이 가능하고 가로모드 양좌우에 4개의 스피커가 있어서 음질도 들어줄 만합니다. 충전타입은 C타입 잭과 배터리가 6,150mAh의 용량과 최대 20W 충전을 지원합니다. 

 

가로 246mm 세로 156.6mm 두께 7.7mm 무게 453g으로 양손 혹은 한 손으로 들어도 그리 무겁게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물론 iPlay 50 mini pro와 같은 가벼움은 아닐지라도...

 

10.4인치 태블릿 화면크기

 

저는 뮤패드 K10 plus를 구매한 후에는 집에서는 거의 이 제품으로 유튜브를 보는 편입니다. 이번에 뮤패드 L11 제품이 출시된 것 같던데 램과 저장 공간이 약간씩 올라가면서 LTE가 가능한 모델로 출시를 해서 20만 원대 판매를 하는 것 같더군요.. 8인치대 이상의 크기로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제가 8.4인치를 들고 다니지만 10인치대는 가지고 다니기엔 만만찮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간혹은 iPlay 50 mini pro로 전화기 대용으로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손에 쥐었을때 10인치 태블릿

 

두께도 두껍지 않아서 한 손이나 두 손으로 쥐어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진 못했었고 오랜 시간 동영상 감상을 하더라도 태블릿 자체의 발열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헬리오 G99의 성능이 중급 정도의 사용인지라 고사양의 게임을 하기 보담은 동영상이나 일상적인 인터넷 사용 혹은 앱 사용에는 무리 없이 부드럽게 사용이 가능한 사양입니다.

 

현재 인터넷에 13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제품으로 램 4기가 64기가 제품으로 구매를 하실 분들은 파일 다운로드나 저장할 일 없이 동영상 시청을 주목적으로 구매하시는 게 좋으시고 램 8기가 128기가 저장공간은 몇만 원 더 주고 구매할 사양입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노크온 기능이 된다는 점입니다. 별것 아닐 수도 있으나 이 기능을 많이 써오신 분들에겐 필요한 기능일 수 있습니다. 

 

 

사실 최고급 사양의 태블릿을 사시더라도 처음에는 주목적이 기존 사용용도로 많이 사용을 하게 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주목적이 태블릿은 동영상 시청이 대부분으로 굳어져 갑니다. 제가 써보니 그렇더군요.. 그래서 가지고 다니기 편할 목적으로 구매를 하실 분들은 8.4인치 LET가 되는 제품을 구매하시고 집안에서 고정적으로 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사용을 주목적으로 사용할 실 분들은 10인치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시되 요즘 가성비 좋은 10만 원대 혹은 20만 원대 금액으로 구매하시는 게 가장 합리적인 구매라고 생각되며.. OTT 감상이 주목적이시라면 와이드바인 L1 등급이 되는지를 꼭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후회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한글화니 반글화니 신경 쓰기 싫으시다면 갤럭시 보급형 태블릿이나 제가 추천드리는 아이뮤즈 태블릿도 좋은 해결책이라 생각되오니 잘 보시고 합리적 선택으로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