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다음 카카오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 -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대부분의 블로거들께서는 자신의 글이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에서 최상단에 글이 노출되는 것을 바랄 것입니다. 검색창 최상단의 자리는 수익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어떻게 하면 최상단에 노출될까에 대한 고민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누구나 하시는 고민일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양질의 글안에 키워드들을 녹여낼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부분들에 대한 키워드 검색량이라든지 노출 대비 수익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의 카카오 키워드 광고 메뉴가 바뀌면서 저도 약간 헤매다가 새로운 방식으로 바뀐 것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일단 자신이 쓰고자하는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비즈니스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사이트

 

웹 검색창에 카카오 비즈니스라고 검색을 하시면 다음과 같이 키워드 광고 - 카카오 for 비즈니스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 접속

 

카카오 비즈니스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 하단 오른쪽에 노란색의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를 클릭하십시오

 

광고 계정 만들기 시작

내 광고 계정 메뉴로 진입하게 되는데 광고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상단의 광고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카톡 계정으로 로그인하기

광고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카카오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카카오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카카오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했음에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으신다면 하단의 회원가입을 눌러서 가입을 하신 후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개인 광고 계정 만들기

광고 계정 만들기에서 개인 광고계정을 선택한후 다음을 누릅니다.

 

광고계정 본인 확인

카카오 계정이 본인임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본인 확인을 누릅니다.

 

광고 계정 이름을 입력하기

광고 계정 이름을 입력 해줍니다. 광고계정 이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현재 카카오에 광고를 하고자 하는것이 아니라 광고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기 위함이니 광고계정 이름은 아무것이나 입력 하시면 됩니다. 입력을 완료한후 다음을 누릅니다.

 

계정 아이디 마스터 확인

저는 광고계정 이름을 카카오 광고 계정이라고 했습니다. 마스터 ID는 카카오 계정으로 가입한 것입니다. 모든 것이 확인되었으면 광고 만들기를 누릅니다.

 

키워드 광고 캠페인 키워드 플래너 작성

 

키워드 광고 캠페인에서 더 이상 입력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상단의 도구 메뉴를 클릭하신 후 네 번째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키워드 입력하고 검색하기

키워드 플래너까지 오셨다면 이제 다 끝났습니다. 여기에서 자신이 원하시는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키워드 조회수, 클릭수, 클릭률 최고입찰가를 모바일과 PC 데이터로 나눠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키워드를 조회하시기 전에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 들어가지 않고 웹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수시로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북마크로 저장하기

저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이용합니다. 검색창 맨 오른쪽에 별표를 누르면 북마크 추가 메뉴가 뜨면서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이렇게 저장해두면 필요시 언제든지 맨 끝 점세개를 눌러서 저장된 키워드 플래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입력후 확인하기

키워드 플래너에서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시던지 검색창 끝의 돋보기 모양을 누르시면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수, 클릭수, 클릭률, 최고입찰가 확인

실예로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왼쪽 모바일에서 조회수가 1,353 PC에서 929가 나옵니다. 최고입찰가도 확인이 됩니다. 단순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했을 때 관련 키워드와 함께 조회수와 최고입찰가를 확인하실 수 있으나 이 수치는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면 됩니다.

 

입찰가가 높은 그리고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들을 블로그에 적당하게 녹여서 글을 발행하시면 검색량도 많아지고 글의 내용과 정보가 풍부해지기에 검색 상단에 뜨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 글이 상단에 검색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구글 또한 경쟁이 심해서 어느 정도 글쓰는 솜씨라든지 SEO를 아시는 분들에 한해서 가산점이 높아 상단에 올라가게 되는데 이럴 경우엔 구글이나 네이버에 비해서 검색 사용량이 적은 다음이라 할지라도 상단 노출이 가능하다면 다음 노출에 힘써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어차피 티스토리는 다음 소속의 블로그이고 다음에서 최적화가 된다면 다음 수익도 그리 나쁜 편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오늘은 다음 검색량 조회를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 키워드 검색량 조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