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시리즈 중 예전의 노트 시리즈가 최상급 그리고 S 시리즈 그리고 A 시리즈로 구분하고 그 외 통신사 전용 모델로 SKT에서는 갤럭시 와이드라는 이름으로 출시를 하게 됩니다. 대부분 갤럭시 A 시리즈나 M 시리즈 중 비슷하다 할 수 있는 저가형 모델을 선택해서 와이드 모델로 약간의 스펙 변경을 해서 출시하는 형태인데 이번 갤럭시 와이드6은 갤럭시 A13 모델로 만든 기종 인것 같습니다.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느낌의 기종 갤럭시 와이드6 한동안 집중적으로 써보면서 느낀 사용후기를 오늘 남겨보고자 합니다.
1. 화면, AP, 램, 저장공간
갤럭시 와이드6는 22년 9월에 출시한 제품입니다. 액정은 6.5인치 디스플레이로 20:9 비율의 인피니티 V디스플레이의 402 ppi, 2408 X 1080 FHD+ PLS IPS 디스플레이를 채용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스마트폰의 액정 크기가 6인치 이상의 크기를 보이고 있으며 갤럭시 와이드6은 그런 6인치 대열의 한 제품입니다.
좌우 배젤은 균일하나 위아래 배젤의 차이가 있어 보이며 아래 베젤이 더 굵은 점이 눈에 띕니다. IPS 액정이라 그런진 몰라도 AMOLED 화면을 이용하신 분들에겐 약간 어두워 보이는 경향이 있을 수 있는데 밝기 조절을 약간은 높게 사용해야 될 수도 있겠네요
AP는 미디어텍 MT6833 디멘시티 700 5G를 채용하여 일상적인 사용에는 크게 문제 되지 않는 성능으로 이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물론 고성능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으나 일상적인 앱 사용이나 인터넷 사용 동영상 시청에는 문제가 없는 제품입니다.
무엇보다 램 4GB, 저장공간 128GB으로 우리가 평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성능으로써는 부족함이 없는 스펙입니다.
2. 전면, 후면 카메라
후면 카메라는 깔끔한 물방울 형태의 카메라로 갤럭시 카메라 섬 형태가 아니라 디자인이 좋습니다. 200만 화소 f/2.4의 심도 카메라 5000만 화소 f/1.8 광각이고 200만 화소 f/2.4 접사 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트리플 카메라로 고 성능은 기대할 수 없으나 주간에 풍경이나 인물 사진 재미로 찍는 접사 사진 정도는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면 800만 화소 f/2.2 광각입니다. 전후면 모두 1080p 30 프레임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이 제품은 OIS 기능이 빠져 있어서 사진 찍으실 때 약간의 멈춤 스킬이 필요하고 동영상 찍으실 때도 흔들림으로 인해서 동영상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손떨림 방지 기능이 빠져 있어서 이점이 좀 아쉽긴 합니다.
2배 줌으로 찍어본 사진입니다. 약간의 노이즈도 보입니다만 아마도 야간에 형광등의 광량으로 인해서 생긴 것이라 생각되고 야외에서 찍는다면 화질은 더 좋게 찍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접사 사진을 한번 찍어봤습니다. 제 노트북 아답타에 기록된 것을 접사 모드로 찍었는데요.. 흔들림만 없다면 길가에 핀 꽃 촬영이나 식물 혹은 곤충 촬영에도 재미 삼아 찍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3. 충전, 스피커, 음향
충전잭은 C타입 충전잭과 요즘 일부러 빼는 추세인 3.5mm 유선 이어폰 잭이 있고 스피커는 오른쪽 하단 모노로 되어 있습니다. 모노 스피커이긴 해도 들어보면 음질이 나쁘지 않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기능이 있으나 모노 스피커로 듣는 돌비 기능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적당한 음질로 듣기엔 나쁘지 않은 스피커를 장착했다고 말씀드립니다.
15W 고속 충전이 지원이 되는 제품으로 물론 삼성의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충전기는 구성품에 없습니다만 고속 충전이 가능한 C to C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어 15W 고속 충전기만 준비하신다면 고속 충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배터리는 5000mAh 제품으로 배터리 사용시간은 정말 오래도록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제까지 만져본 스마트폰 중 배터리 사용시간이 이렇게 좋은 폰은 처음 본 것 같네요.. 그 외 전화 통화 음향은 두말할 나위 없이 좋고 사용하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SKT 전용 폰이라고 해서 SKT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요즘은 SKT이든 KT이든 유플러스이든 알뜰폰이든 아무런 구분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5G 폰이라고 해서 5G 요금제를 쓸 수 있는 게 아닌 LTE 유심 끼워도 쓰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저는 유플러스 알뜰폰 유심으로 전화 문자 모두 사용해 봤으며 사용하는데 아무런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4. 무게 및 제원
공식적인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기는 164.5mm, 76.5mm, 8.8mm 무게는 195g인데 실 측정 무게는 193.5g으로 나왔으며 성인이 왼손으로 들었을 때 결코 무겁게 느껴질 정도는 아니더군요.. 어느 정도 무게 분산을 잘해서 만든 폰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이파이 a/b/g/n/ac 듀얼밴드, 와이파이 디렉트, 핫스팟 가능하고 블루투스 5.0으로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 핫스팟 연결에도 잘 되고 끊김 없는 사용이었습니다. 갤럭시 버즈 라이브 연결 후 음질, 음향 확인했으나 쾌적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내 센서는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나침반, 기압계 등이 장착되어 있고 스마트폰으로 많이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앱 사용에도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보급형 폰임에도 지문 인식 센서를 전원 버튼에 심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이폰의 가능 큰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버튼 누름 감촉은 그렇게 좋질 못합니다. 잘 안 눌러진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딸깍 거림이 좀 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문인식은 초기 설정 시 넓게 인식을 시켜야 인식이 잘됩니다. 너무 좁게 한 부분만 인식시키면 인식률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면 주사율도 90Hz 설정이 가능해서 아래에서 위로 혹은 위에서 아래로 텍스트 화면을 이동시킬 때 부드러움이 60Hz 때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디스플레이 설정중 부드러운 모션 및 화면 전환 화면에서 최적화를 꼭 설정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유튜브 시청이 많으신 분들에게 중요한 것은 화질이겠지요.. 4K 동영상 1440p 설정이 가능하고 화질은 깨끗하게 볼 수 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유튜브 시청에도 무리 없이 이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립감도 좋아서 6.5인치의 제품임에도 사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못 느꼈습니다. 생폰으로 사용을 해도 디자인적으로나 쥐었을 때의 느낌이 손에 착착 달라붙어서 좋고 뒤판이 유광이 아닌 무광으로 싼 티 나지 않고 이쁘게 빠진 디자인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5. 갤럭시 와이드 6 이런 분들께 추천
갤럭시 와이드 6은 삼성 페이가 빠져 있습니다. 방수방진 기능도 빠져있고요.. 따라서 이 폰은 기본적인 기능 전화 문자 이런저런 앱 사용에 제한 없고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정도의 기본 기능에 충실한 폰을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폰 가격에 대해 부담 없이 사용을 원하시는 분.. 공부하는 학생.. 스마트폰 기본 기능만 사용하시는 어르신들께 추천드립니다. 특히 약정 묶이는 거 싫고 알뜰폰 요금제로 사용하실 자급제 폰 목적으로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 이시라면 인터넷 최저가 20만원 초반의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기에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물론 가개통 새 제품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것의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소 20W 고속 충전기 - PD 3.0 퀵차지 C타입 충전기 (2) | 2022.12.06 |
---|---|
갤럭시 와이드6 VS 갤럭시 A13 비교 (0) | 2022.12.05 |
건전지 잔량 테스터 추천 - BT 168 PRO (0) | 2022.11.29 |
갤럭시 와이드6 수퍼 다이어리 케이스 저렴한 가격 케이스 (1) | 2022.11.23 |
갤럭시 와이드6 개봉기 - 20만원대 가성비 미개봉 가개통 폰 추천 (0) | 2022.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