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Romoss 고용량 보조배터리 로모스 40,000mAh

반응형

요즘 보조배터리 하나 정도는 누구나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이제는 흔하디 흔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IT 기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배터리 사용에 대한 충전의 압박을 안느낄래야 안느낄수 없는 현실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이것저것 들고 다니는 것이 많다보니 보조배터리도 고용량 쪽으로 사게 되는건 어쩔수 없나 봅니다. 차량 블랙박스를 샤오미 제품으로 사용하다보니 시거잭에 꽂아 사용하기 보담은 보조배터리에 꽂아서 상시전원으로 사용하려하니 용량이 애지간히 작은것으로는 사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16,000mAh와 20,000mAh 두개를 번갈아가면서 샤오미 블랙박스에 물려서 사용하다보니 두 보조배터리가 예전같은 성능을 발휘하질 못하더군요.. 그래도 28시간 31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해서 번갈아가면서 충전을 해서 잘쓰고 있다가 좀더 큰 용량이 있었으면 하던중에... 

 

 이번에 Romoss사의 40,000mAh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고용량 배터리가 이것과 함께 세개가 되다보니 차량에 충전해놓고 번갈아 가면서 꽂아 사용이 가능하고 여행이나 1박2일로 어딜가게 되더라도 충전관련해서는 별 걱정을 안해도 된다는 점에서 구매를 하게되었습니다. 게다가 이제품은 급속충전이 지원되어 Input, output 모두 사용함에 빠른시간에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과 PD 충전이 지원되어 노트북 충전이 된단잇점이 있습니다.

 

제품 박스 뒷면에는 로모스 40,000의 사양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148W 지원으로 고용량의 충전을 지원합니다.

구성품은 작은 제품 설명서가 있으며

 

짧은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이 있습니다. 급속충전 케이블은 아니며 일반 마이크로 5핀 케이블입니다.

 

충전을 해보니 급속충전은 지원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의 충전속도는 내주는 정도입니다. 간혹 케이블이 좋지 못해서 충전속도가 느려 도저히 사용을 할수 없을 정도의 저질 케이블이 있는데 그나마 이케이블은 그정도는 아닌듯 합니다.

 

로모스 40,000mAh 제품 본체의 전면입니다. 전면 위쪽 둥근부분은 디스플레이로 충전양과 전압,전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크기는 길이 169.5 가로 81.6 두께 44mm 입니다. 무게는 895g 색상은 검정색 이외에는 없는것 같더군요.. 처음에 로모스 30,000mAh 제품을 봤었는데 혹시 40,000 제품도 있나 검색중에 40,000제품이 있어서 이리저리 살펴보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A/S를 받기 위해선 로모스코리아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금액은 3만5천원 가량합니다. 중간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교환가능한것 같습니다. 하나의 벽돌을 가지고 있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제품을 들고 왔다갔다할 목적으로는 쓰기 힘들고 캠핑이나 야외에서 이동이 아닌 고정해서 사용하기엔  좋을것 같습니다.

 

왼쪽측면에는 아무런 버튼이나 장치가 없습니다.

 

오른쪽 측면 위쪽에는 버튼이 하나있습니다. 이버튼으로 충전시에 전압과 전류가 어느정도인지 전면 액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로모스 40,000의 간단 사양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조일이 올 7월이니 4개월 정도된 제품이네요.. 

이제품은 충전포트가 2군데이고 출력단자가 3군데입니다.

 

다시말해 로모스 40,000mAh를 충전기로 마이크로 5핀단자로도 충전이 가능하고 C타입 단자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출력단자는 C타입 단자로 C to C 케이블로도 출력이 가능하고 USB A단자 두개를 이용해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입력은 최대 18W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출력은 각각의 출력단자 마다 최대출력 가능한 와트수가 있습니다.

 

사진 왼쪽이 마이크로 5핀 입력단자로 보조배터리를 충전할때 사용됩니다. 그다음 C타입 단자로 입력과 출력이 모두 가능합니다.  세번째 파란색의 USB A단자는 퀵차지 출력단자입니다. 네번째 USB A단자는 일반출력 단자입니다.

 

입력은 18W로 충전이 가능하고 출력은 C타입은 5V 3A 혹은 9V 2A, 12V 1.5A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15-18W로 출력되어 IT기기를 충전가능하여 노트북 충전도 가능하나 노트북이 외부 보조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라야 됩니다.

 

파란색의 USB A단자는 급속충전이 가능한 USB단자로 QC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에서는 빠른속도의 충전속도로 충전을 할수 있습니다. C타입 단자와 같은 15-18W 충전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맨 끝 USB 단자는 최대 12W 충전으로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이건 마치 벽돌과 같습니다. 처음 샤오미 20,000mAh 배터리를 봤을때 벽돌을 든것과 같다고 이야길 했으나.. 진정한 벽돌은 여기 로모스 40,000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실제 벽돌과 유사한 크기로 체감할수 있습니다.

 

유사시.. 흉기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라는 생각을 잠시하게 되더군요

 

로모스 40,000, 샤오미 20,000 삼성 10,000mAh 보조배터리 입니다. 크기 비교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엄청난 두께와 크기를 자랑합니다. 샤오미 20,000 작아보이는게 생소하네요

 

두께를 봐도 그렇습니다. 사실 삼성 10,000mAh도 그리 작은 배터리는 아닌데 샤오미 20,000의 두배이니.. 두께차도 두배라 보시면 되겠네요

 

제가 이 로모스 40,000mAh를 사게된 이유는 샤오미 블랙박스 상시전원으로 사용하려는 목적이 큽니다. 자주 충전을 해야되는 번거로움을 조금이나마 줄이고자 함입니다. 샤오미 20,000과 사진에는 없으나 샤오미 16,000mAh를 번갈아가면서 충전해 사용하는데 사용시간이 조금씩 줄어들어 예전같지 않아 보강했습니다. 

 

또한 간혹 차안에서 가족들의 스마트폰을 충전해야 할때 하나는 방전이 된상황이고 나머지 하나는 블랙박스에 물려있어서 앞뒷자리 거리문제로 남아있는 하나의 배터리에 이사람 저사람 꽂아가면서 쓸라치면 이건 뭐.. 그래서 하나 추가로 더 구매해서 자유롭게 충전할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하고 간혹 캠핑시나 외부에 지낼때 이만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QC 충전기와 급속충전이 지원되는 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시에 액정상단에 충전양을 보여줍니다. 

처음 로모스 40,000 보조배터리를 구매하면 72%가 충전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완전방전을 해주셔야 합니다. 남은 잔량으로 IT기기를 충전할경우 고용량이 맞나 싶을 정도로 방전속도가 엄청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마시고 일단은 무조건 0%로 방전을 시행해주고 100% 완충을 해줍니다.

일반 5V 2A 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하시면  12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특히 95% 구간이후에는 충전속도가 급속히 떨어져서 나머지 5% 충전하는데 엄청난 시간을 소요합니다.

 

16시간 정도 걸리는것 같았습니다. 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8W가 지원되는 퀵차지3.0 충전기를 이용하시면 12시간 보다 적은 시간으로 완충을 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케이블도 급속충전이 지원되는 케이블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삼성 10,000mAh에 딸려왔던 짧은 C타입케이블을 이용해서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멀티충전기의 퀵차지3.0 단자를 이용해서 완충하니 빨리 충전이 되는것 같더군요.. 샤오미 보조배터리 20,000과 엇비슷하게 충전되는 속도가 보였습니다.

 

충전 케이블을 꽂으면 충전잔량이 깜빡깜빡이며 표시됩니다.

 

급속충전이 되면  파란색의 급속충전 아이콘이 뜹니다. 오른쪽 측면의 버튼을 한번 누르면  현재 충전되고 있는 전압을 나타냅니다. 8.7V

 

한번더 누르면 전류가 표시됩니다. 1.7A

15W 정도의 속도로 충전이 되고 있는것 같네요.. 최대 18W의 속도로 충전된다면 짧은시간에 충전이 되겠으나 짧은 시간이라고 해서 한두시간은 아니니 느긋하게 기다리시는게 좋겠습니다.

 

3시간 가량 충전했는데 현재 30% 충전이 된것 같습니다. 90% 정도 충전시까지는 속도가 빠르다가 90%이상부터는 충전속도가 느려집니다. 과입력 충전으로 인한 문제발생을 없애기 위한 안전장치겠지요...

 

이보조배터리는 휴대용으로 이용하실수 있는 제품이 아닙니다. 저처럼 장기적으로 사용하시되 충전하기 여러운 여건에서 고정된 자리에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저장용량이 높기때문에 캠핑 사용시에 좋고 저처럼 차안에서 놔두고 사용하기에도 무척 좋습니다.

 

샤오미 블랙박스 사용을 해보니 78시간 정도는 사용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3일하고도 6시간 정도는 더 쓴것같더군요.. 샤오미 20,000mAh 배터리로 31시간 정도 사용을 할수있으니 두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면 4.5일을 사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16,000mAh까지 이용한다면 5.5정도는 사용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물론 저는 블랙박스 상시전원으로 사용하기 위함으로 샀지만 이외에도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니 노지캠핑에 사용하시기 좋고 더운 여름철 스마트폰 충전과 손풍기 사용에도 좋습니다.

대용량 보조배터리가 필요하시다면 저는 로모스 40,000mAh를 적극 추천합니다.

 

한가지.. 보조배터리의 제기능을 이용하시려면 2번 정도의 완충과 완전방전을 해야만 사용이 용이합니다. 그전엔 급속히 방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