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과 거실이 한 공간에 존재하는 생활 반경이 대부분인 현대인에게 있어서 요리는 냄새 혹은 연기로 인해서 엄두내기 쉽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특히 생선 구이를 할 때면 온 집안에 비린내로 먹을 때는 행복해도 먹고 난 후에는 이 냄새로 인해서 괜히 생선 구웠나 싶을 정도입니다. 삼겹살이라도 구울라치면 큰 맘먹고 해야 될 요리입니다.
사실 저희 아내가 생선구이로 인해서 냄새며 까딱 잘못하면 태워서 좋은 생선 사서 아깝다는 이야길 하곤하는데 이참에 쿠쿠 전기 그릴을 하나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쿠쿠 CFR-331G 제품으로 크기가 그렇게 크기 않고 사용도 쉽고 무엇보다 이런 제품 사용하게 되면 세척 관련해서 제대로 되는지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 같더군요.. 주부들은 사용하는 것보다 쓰고 나서 세척하는 부분이 제대로 되는지에 대해서 항상 걱정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아내도 마찬가집니다.
포장 박스 측면에는 이 제품의 특징을 간단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상단에 유분 흡착 필터로 기름기 유출을 최소화하고 위아래 양면 가열 방식으로 빠른 요리를 진행하고 넓은 조리창과 조리 램프로 요리 확인을 간편하게 하며 생선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리를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포장은 박스 안에 안 흔들리도록 스티로폼로 양 좌우 고정해서 넣어 있었고 제품 틈 사이사이에 완충재를 꽂아서 흔들림으로 인해서 부딪혀서 생기는 스크래치나 파손이 없도록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CFR 모델은 331G와 331R 두 가지 색상으로 판매를 하는데 G는 골드 색상 R은 레드 색상으로 판매를 하는 것 같더군요
저는 골드 색상을 선택했고 8만 초반에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쿠쿠 CFR-331 제품은 석쇠망과 철망 두 가지가 있는데 석쇠망은 요리하기 좀 두꺼운 종류를 구울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생선구이, 육류구이, 고구마 감자등의 껍질이 잘 달라붙는 재료 조리시에 석쇠망 요리하는 것을 권하고 있으며 망 자체가 아래 쪽으로 치우쳐 지게 되어있어 두께가 있는 것을 구울때 좋고 코팅이 되어 있어서 잘 달라 붙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면 일반 그물망은 얇기가 얇은 재료를 구울 때 사용하는걸 권하고 있습니다. 새우, 조개등 껍질이 두꺼운 재료 조리시 선택하는걸 권하며 구울때 잘 달라붙는 재료는 일반 그물망으로 사용할 경우 눌러 붙을 수 있으니 요리 재료에 따라서 선택해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전기 그릴 하부 히터 부분입니다. 저 히터 부분 위에 그릴 망이나 일반 그물망을 올리면 히터 부분과 어느 정도 간격으로 떨어진 상태에서 요리 재료를 올려서 요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부 히터 밑에는 요리 시 500mL의 물을 부어서 요리하도록 하는 물 받침대가 있습니다. 분리를 하실 때는 하부 물 받침대를 앞으로 빼면 됩니다.
처음 사용 시 예열을 5-10분정도 한후에 사용해야 됩니다. 어떤 히터기이든 처음 사용시 히터기 고유의 냄새가 나기 마련이기에 처음 5-10분은 필히 예열 시킨후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예열시 연기가 발생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하네요.. 무엇보다 하판 물받이에 물을 필히 받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물받이에 물을 받지 않을 경우 안전장치가 작동되어 전원이 끊어지고 작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기 그릴 자체에 온도 급상승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하부 물받이를 앞으로 빼면 하부 히터선만 보입니다. 사용 전에 하부 물받이를 빼서 세척해서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물을 받으실 때는 히터선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은 상부 히터선입니다. 양면 히터로 위아래 모두 구워주는 역할을 하며 히터선 위의 반사판도 미리 세척을 한 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반사판과 히터선을 고정하고 있는 고정 고리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도록 합니다.
그릴 뚜껑을 닫고 뒤편에 보시면 다음과 같이 고정핀이 옆으로 뉘어져 있습니다. 이 고정핀을 돌려 90도 직각으로 만듭니다.
고정핀이 가로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을 세로 형태로 풀게 되면 열선과 뒤편 반사판 고정핀을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뚜껑 상단의 필터 뚜껑을 열면 세라믹 필터가 있습니다. 세라믹필터 위에 유분 흡착필터를 꽂아야 그릴 사용시 발생되는 기름기를 유분흡착필터가 빨아들여 밖으로 기름기가 나가는 것을 최소화 할수 있기에 유분흡착 필터를 사용 전에 꼭 꽂아두는 게 좋습니다.
구매 시 이렇게 유분 흡착 필터 케이스에 유분 흡착필터가 꽂혀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기 유분 흡착필터 케이스를 세라믹 필터에 꽂습니다.
세라믹필터 위에 유분 흡착 필터 케이스를 꽂은 후 필터 뚜껑을 닫은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분 흡착 필터는 최초 구매 시 5매가 동봉되어 있는데 이 필터가 노랗거나 거뭇하게 변색이 될 경우 교체해서 사용하는 게 좋으며 케이스 한쪽을 벌리면 유분 흡착 필터를 뺄수 있고 새 유분 흡착필터를 장착 후에 사용하시면 되는데 모두 사용하신 후에는 쿠쿠몰에 유분 흡착 필터 별매품 50매당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본체 오른쪽에는 타이머가 있는데 요리하는데 필요한 적정시간을 맞추면 되는 방식입니다. 설정 시간이 모두 소진되면 '땡' 하는 소리와 함께 타이머가 멈춥니다.
앞면에 조리 확인창에 재료가 구워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순 생선 구이뿐만이 아니라 조개, 삼겹살, 스테이크, 소시지, 통고구마, 통감자 등을 굽는대도 이용할 수 있어서 여러 가지 집에서 구워 먹기 힘든 요리를 그릴을 이용해서 해 먹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생선과 마른오징어를 구워 먹어 봤습니다. 일단 사용 전에 예열을 필히 5-10분 정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바로 연이어서 이용하실 때는 문제가 없는데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용하실때는 그릴의 온도가 낮은 상태라 설정하시는 조리 확인창에 쓰여있는 시간보다 좀 더 걸리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여러 번 이용을 해보셔야 적당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요리 중 구워지면서 일부분이 상판 히터선이나 하판 히터선에 대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 탈 수도 있습니다.
매뉴얼은 한 번쯤 정독해서 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제품 사용하는 데 있어서 주의 사항이나 요리할 때 필요한 사항 등은 확인해 두시는 걸 권해드리며 세척 시 분리 방법이나 분리 후 결합 방법은 잘 익혀 두시는 게 좋겠지요.. 그런데 그렇게 어려운 것도 없습니다. 다만 하판 물 받침대를 빼서 버리실 때 물 받침대의 깊이가 깊지 않아서 잘못하면 쏱을수도 있으니 이점 유념하셔서 사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 제품을 써보고 좋은 점은 생선 구이시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는 점과 연기 발생이 없어서 좋더군요.. 생선도 그릴 설정 시간에 따라서 바삭바삭 명태구이 같은 느낌으로 드실 수도 있습니다. 그릴 사용 목적이 냄새와 연기 발생을 최소화하고 기름기 튀는 것이 없이 요리하기 위함인데 왜 이걸 이제야 쓰게 됐는지 참..
주말에 갖가지 구이로 먹어볼 생각입니다. 삼겹살 한번 구워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집에서... 불금이 기다려지네요.. 쿠쿠 양면식 전기 그릴 CFR-331G였습니다.
'모든것의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8인치 태블릿의 대안 - 샤오미 미패드4 (0) | 2022.10.31 |
---|---|
갤럭시 데이터 테더링, 핫스팟, 쉐어링 사용 제한 무제한 사용법 - SKT, KT, 유플러스 (7) | 2022.10.28 |
한일 프리미엄 찜질기 추천 - 황토볼 허브 참숯 온열 찜질기 (0) | 2022.10.19 |
다이소 미니 거울, 송곳, 미니 드라이버 세트 추천 (0) | 2022.10.18 |
구글 크롬, 마이크로 엣지 초기 화면 시작 페이지 설정하는 방법 (0) | 2022.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