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것의 사용기

리브 모바일 데이터 쉐어링 셀프 개통 - 태블릿, 스마트폰, 라우터 사용

반응형

알뜰폰 중 유일하게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한 곳이 KTM 모바일과 KB은행 알뜰폰 리브 모바일입니다. 리브 모바일도 모든 요금제가 다 되는 것은 아니며 제가 사용하는 리브 플렉스 LTE 요금제는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한 요금제입니다.

이전에 이야기 모바일의 태블릿 요금제인 데이터 20기가 요금제가 6개월 무료 행사로 사용해 오다가 무료 사용기간이 끝나서 오늘 해지를 하고 리브 모바일의 데이터 쉐어링 요금제를 신청했습니다. 상담원을 통해서 가입을 하고자 했으나 알뜰폰의 고질적인 문제인 상담원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스마트폰으로 셀프 개통을 천천히 시도해서 성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리브 모바일의 데이터 쉐어링 셀프 개통 기를 공유하고자 하오니 혹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한 요금제로 신청하시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오늘 제 글을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해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1. 리브 모바일 데이터 쉐어링시 준비해야 하는 사항

리브 모바일 데이터 쉐어링을 하시고자 하신다면 유심을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심은 KB은행에 가셔서 리브 모바일 가입을 하기 위해 유심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유심비를 받지 않고 그냥 주더군요.. 무료로 유심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리브 모바일의 데이터 쉐어링은 태블릿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개통 시 필요한 태블릿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태블릿에서 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쉐어링이긴 하지만 한국의 SKT, KT, LG 유플러스나 그 이하 알뜰폰을 통해서 판매하는 삼성이나 지금은 없어진 엘지 스마트폰은 사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물론 삼성, 엘지 태블릿은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합니다만 꼭 스마트폰에서 사용을 하고 싶으시다면 이런 국산 스마트폰이 아닌 외국에서 직구한 외산폰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샤오미 폰 중에 한국에서 유플러스 혹은 KT, SKT 등의 통신사를 끼고 정발 한 폰은 사용이 안됩니다.

외국에 직구한 스마트폰은 국산 태블릿으로 개통을 마치고 외산폰에 그냥 끼워서 사용이 가능하며, 외국산 라우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지금 그렇게 사용중에 있습니다. 보통 데이터 쉐어링 유심을 내비 사용용도로 많이 사용하시기에 스마트폰에 끼워서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글로벌 버전으로 3년 전에 구입했던 홍미 노트5 스마트폰에 끼워서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쉐어링으로 사용할수 있는 기기는 직구폰, 직구 및 국내 태블릿, 라우터 됩니다.

1. 태블릿
2. 모회선(사용하는 스마트폰) 스마트폰 모델번호, IMEI, 일련번호, WiFi Mac 주소
3. 자회선(데이터 쉐어링 태블릿) 모델번호, 일련번호,
4. 데이터 쉐어링 유심(KB은행에 미리 수령해서 준비)

태블릿은 미리 준비해야만 가능하고 유심은 데이터 쉐어링 신청시에 우편으로 수령하는 것으로 하셔도 되지만 그렇게 하시면 늦어집니다. 미리 근처 KB 은행에 전화해 보셔서 유심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수령하시면 바로 개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회선(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자회선(데이터 쉐어링 태블릿) 스마트폰 정보를 미리 적어두셔야 하는 이유는 어차피 신청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하셔야 하는데 바로 입력이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니 설정 앱을 이용해서 정보를 미리 적어두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2. 모회선 확정기변

저는 리브 플렉스 LTE 요금제를 6개월 정도 사용을 하고 있었기에 개통 시에는 리브 모바일에 가입을 해야 되기에 가입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로그인하는 과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리브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입력과 함께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리브 모바일의 첫 화면에서 상단 오른쪽에 메뉴 아이콘을 누르면 좌측에 부가서비스를 누르면 오른쪽 세 번째에 데이터 쉐어링을 터치합니다.

하단의 데이터 쉐어링 회선 개통을 눌러줍니다. 데이터 쉐어링을 가입하시려면 모회선(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스마트폰을 유심으로 확정 기변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후 데이터 쉐어링에 사용하는 태블릿 또한 확정기변을 해서 두 회선 간 연결을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사용 중에 있는 스마트폰에 확정 기변이 진행되지 않거나 태블릿에서 확정기변이 진행되지 않으면 데이터 쉐어링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확정 기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네요.. 본인 사용 중인 휴대폰을 리브 엠에 등록하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본인인증을 실시합니다. 신용카드 인증이나 휴대폰 본인인증 등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되는데 저는 신용카드 인증을 해보았습니다.

자신의 카드번호 입력하시고 카드사 선택 후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 입력하시고 카드 인증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하신 후 ARS 인증 요청하시면 전화가 오면서 카드 비밀번호 앞자리 두 자리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입력 후 인증 완료 누르시면 인증에 성공하였습니다만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 누릅니다.

자신이 사용 중인 단말기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샤오미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어서 외산 단말기를 선택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단말기가 최초 어느 통신사를 통해서 출고가 됐는지를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모델명 끝에 L이 붙으면 유플러스 S는 SKT K는 KT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택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십시오

단말기 모델번호를 검색해서 모델명을 찾아내서 선택하시고 일련번호 와이파이 주소, IMEI값을 입력하셔야 하는데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런 여러 가지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정보를 모두 입력하셔야 되기에 미리 적어두시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설정 앱에서 모두 찾으셔야 되는데 설정앱 메뉴를 잘 아시는 분들은 모르겠으나 잘 모르시는 분은 설정앱 맨 상단의 검색란에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모두 한꺼번에 찾으셔서 기록한 후 입력하시면 편합니다.

모두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의 확정 기변은 성공하셨습니다.

3. 자회선 확정기변

모회선(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확정기 변이 끝나면 이번에는 자회선(데이터 쉐어링) 확정 기변을 해야 합니다. 데이터 쉐어링 유심을 사용하고자 하시는 태블릿에 끼운 후 와이파이를 이용합니다. 방식은 같습니다. 리브 모바일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하신후 다시 리브 모바일 초기화면에서 상단 맨 오른쪽의 메뉴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부가서비스 데이터 쉐어링 메뉴를 터치합니다.

다음은 데이터 쉐어링 회선 개통을 눌러줍니다. 쉐어링에 사용할 태블릿의 정보를 입력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약관 및 개인정보 이용 동의는 전체 동의로 확인 누르시면 다음 진행됩니다.

데이터 쉐어링의 요금제 선택이 진행됩니다. 사용료는 무료이고 등록만 하면 됩니다.

무료이긴 하지만 납부방법은 기존과 같이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계좌 입력과 이메일 입력 후 다음을 눌러 줍니다.

추가 입력 부분이 있는데 아이디나 연락 가능 번호 주소 등을 입력해주시고 유심을 미리 준비하실 경우 유심 수령 완료를 누르시면 우체국 등기나 당일 배송 서비스 등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점이 있기에 미리 KB은행 가셔서 수령하신 후 수령완료를 누른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미리 KB은행에 가셔서 유심 수령하신후 입력만 하시면 됩니다. 확인 누릅니다.

유심을 받으시면 다음과 같이 유심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앞자리 K9040 다섯 자리는 몇 개의 유심번호가 있어 자신에게 맞는 번호를 선택하시면 되며 뒷번호는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시는 휴대폰 뒷번호를 입력하시면 몇개의 선택하실 수 있는 번호가 뜹니다. 그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데이터 쉐어링 유심은 전화 수신, 발신과 문자 발신은 되지 않습니다. 문자는 수신만 가능한 유심으로 모선의 데이터를 데이터 쉐어링 유심으로 나눠 쓰는 원리입니다.

모든 정보가 입력된 후 가입을 누르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리브 엠 가입이 진행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선택하신 번호로 개통이 진행됩니다 확인


셀프 개통을 진행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데이터 쉐어링의 마지막 단계인 회선 연결이 있습니다. 모선의 유심 회선과 데이터 쉐어링의 회선을 연결하는 작업만 하시면 되는데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리브 모바일의 초기화면에서 메뉴 아이콘 눌러서 좌측의 부가서비스 데이터 쉐어링을 누르시면 휴대폰 회선과 데이터 쉐어링 회선을 연결하겠냐는 메시지가 뜨면서 확인을 누르시면 모든 작업은 끝납니다. 데이터 쉐어링 확정 기변시에는 태블릿의 모델 번호와 일련번호 두 가지 입력하는 것이 있는데 일단 개통은 태블릿으로 하십시오

첫 번째 사용하시는 스마트폰 확정 기변 하기, 두번째 데이터 쉐어링 태블릿 확정기변 하기, 세 번째 두 회선 연결하기...

개통이 완료되고 유심의 데이터 속도 확인해보시고 문제가 없으면 직구 폰이나 라우터에 꽂으셔서 사용하시면 사용하시는 데는 이상이 없습니다. KTM 모바일의 데이터 쉐어링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사용에 제한이 없이 사용이 가능한데 비해 유플러스는 데이터 쉐어링 유심 사용에 제한을 걸어 둔 것이 아쉽네요..

직구 스마트폰, 태블릿, 라우터 등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통 시 직구 스마트폰으로 해보질 못해서 태블릿이 없으신 분들에게 직구 폰으로라도 개통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를 못 드리는 점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놓으시면 내비 사용 시 일일이 핫스팟 이용할 필요도 없고 USB 라우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전원 들어가는데 40~50초 정도의 시간을 기다려야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를 잡을 수 있다는 단점도 없어서 데이터 쉐어링 유심이 이래서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더군요..

오늘은 리브 모바일의 데이터 쉐어링 셀프 개통 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