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와이드6 VS 갤럭시 A13 비교
갤럭시 와이드 6은 갤럭시 A13 모델을 기본 베이스로 만든 제품입니다. 통신사 SKT 전용으로 출시한 제품이긴 하나 유심 변경으로 SKT 뿐만 아니라 KT, 유플러스 통신사의 유심을 이용하실 수도 있고 알뜰폰도 어느 통신사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5G 요금제뿐만 아니라 LTE 유심 또한 사용하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기에 LTE 요금제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오늘은 갤럭시 A13을 베이스로 만든 갤럭시 와이드 6을 서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13 모델은 LTE 모델과 5G 모델 두 가지를 출시했습니다. LTE 모델은 갤럭시 A13으로 출시를 했고 5G 모델은 SKT 전용폰인 갤럭시 와이드 6으로 출시를 했습니다. LTE 모델은 SM-A135으로 5G 모델은 SM-A136으로 출시를 했네요 LTE 모델인 갤럭시 A13은 22년 7월에 5G 모델인 와이드 6은 22년 9월에 국내 출시를 했고요
그럼 과연 LTE와 5G 모델의 성능 차이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13 모델은 LTE 전용폰으로 나왔습니다. 다시 말해 LTE 요금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폰입니다. 추후 5G 요금제로 옮겨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 유심 교체를 하게 되면 이폰으로는 5G 요금제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반면 갤럭시 와이드 6은 5G 전용폰으로 출시를 했으나 5G 요금제뿐만 아니라 LTE 요금제의 유심도 끼우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폰 자체에서 5G 통신뿐만 아니라 LTE 통신 주파수까지 포함된 제품으로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영체제는 같은 안드로이드 12 최신 버전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액정도 같은 PLS-LCD 액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액정 크기가 LTE 제품인 갤럭시 A13 제품이 6.6인치 5G 제품인 갤럭시 와이드 6가 6.5인치로 0.1인치 큽니다. 화면 주사율은 같은 90Hz까지 지원되어 부드러운 화면 넘김을 이용하실 수 있고 액정은 고릴라 글라스 5를 채용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AP 두뇌 역할을 하는 칩이 LTE 모델은 삼성 엑시노스 850을 채용했고 5G 모델인 갤럭시 와이드 6은 미디어텍 MT6833 디멘시티 700을 넣었네요.. 성능 차이는 어떻게 다를까요?
삼성 엑시노스 850 미디어텍 MT6833 디멘시티 700에 비해 낮은 점수를 보입니다. 싱글코어나 멀티코어 성능이 어딜 보나 디멘시티 700에 비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LTE, 5G 칩셋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차이는 나게 마련입니다. 반면에 카메라 성능은 엑시노스 850 제품이 더 낫습니다. 갤럭시 A13은 메인 카메라 5,000만화소로 같은 성능의 카메라 렌즈를 채용했으나 갤럭시A13은 5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렌즈가 추가로 더 달려 있어서 후면 4개의 쿼드 카메라이며 갤럭시 와이드6는 초광각 카메라가 없는 3개의 트리플 후면 카메라를 채용했습니다.
전면 카메라 또한 화소가 갤럭시A13 제품이 800만 화소로 갤럭시 와이드 6의 500만 화소보다 화소수가 더 높아 전면 사진이 좀 더 뽀샤시한 효과로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의 역할은 기본 촬영에서 좀 더 넓게 찍을 수 있는 것인데 카메라 앱을 실행시키면 1배 2배로 더 확대해서 찍을 수는 있어도 0.5배로 확장시켜서 찍는 것은 갤럭시 와이드 6에서 빠져있습니다.
메모리는 두 제품 모두 4GB로 넉넉한 램은 아닙니다. 반면 갤럭시 와이드6은 128GB의 저장공간을 채용했고 갤럭시A13은 64GB로 저장공간이 갤럭시 와이드6에 비해서 반정도 적은 공간을 채용했습니다.
두제품 다 메모리 카드를 추가로 사용이 가능하며 1 테라 바이트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둘 다 5000mAh로 15W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케이블은 C to C 케이블을 구성품에 넣었으며 충전기는 구성품에 없습니다.
삼성 페이는 두 제품 모두 지원되지 않습니다. 방수 방진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크기는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하여 갤럭시 와이드 6으로 나온 케이스이든 갤럭시 A13 제품으로 나온 케이스이든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무게는 동일한 195g이며 색상은 갤럭시 와이드 6은 어썸 블랙, 어썸 화이트, 라이트 블루 세가지 색상이며 갤럭시A13 모델은 블랙, 화이트 두가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둘다 하단에 3.5mm 유선 이어폰 잭과,C타입의 충전잭, 그리고 모노 스피커가 달려 있습니다. 둘다 측면 전원 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와이드6는 상단에 2차 마이크까지 장착이 되어 있으며 디자인은 갤럭시A13은 뒷판이 유광의 플라스틱으로 갤럭시 와이드6는 무광의 플라스틱으로 그나마 뒤편 디자인은 갤럭시 와이드 6가 더 좋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P ---> 갤럭시 와이드 6 > 갤럭시 A13
카메라 ---> 갤럭시 와이드 6 < 갤럭시 A13
저장공간 ---> 갤럭시 와이드 6 > 갤럭시 A13
그 외 다른 성능 차이나 크기 차이는 미미 하다 할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 가지 갤럭시 와이드 6이든 갤럭시 A13 이든 보급형 제품이기에 이렇게 비교한다는 것이 뭔 의미냐고 말씀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2가지의 태생이 비슷하다고 할지라도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신다면 저는 갤럭시 와이드 6을 선택하겠습니다.
가격은 자급제 그러니까 통신사를 끼지 않고 스마트폰 자체만 구매를 한다고 한다면 갤럭시 A13은 25만 원에 구매가 가능하시고 갤럭시 와이드 6은 가개통 미개봉 제품으로 23만 원에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보급형 제품을 구매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학생, 나이 많이 드신 어르신, 그리고 스마트폰 구매에 부담가지 않는 선에서 한번 사용하면 기본 3년 이상 쓰시는 분들을 위한 제품으로 많이들 추천하게 됩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 그리고 갤럭시의 여러 기능 삼성 페이, 방수 방진, 그 외 갤럭시 만의 특화된 기능을 위한 사용이시라면 이 제품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반면 간단한 사진, 고성능이 아닌 일상적인 앱 사용, 카톡 이외의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은 사용하시는데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니 20만원 초중반대의 금액으로 LTE 혹은 5G제품 어느것을 선택하시든 선택하시는데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한 제품임을 알려 드립니다.
두 제품 간의 미미한 차이라 할지라도 고민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